김동리 소설 사반의 십자가 강평 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6 07:50
본문
Download : 김동리 소설 사반의 십자가 강평 분석.hwp
일…(省略)
순서






김동리 소설 사반의 십자가 강평 분석에 대한 reference(자료)입니다. 김동리소설사반의십자가강평분석정리 , 김동리 소설 사반의 십자가 강평 분석감상서평레포트 ,
김동리소설사반의십자가강평분석정리
,감상서평,레포트
김동리 소설 사반의 십자가 강평 분석
김동리의 소설 <사반의 십자가>를 읽고나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다. 작품의 내용이 민족의 독립문제를 다루고 있으므로 일제치하의 우리나라 독립의 문제를 다루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일이다. 동리는 실제로 『인문평론』,『문장』의 폐간과 아울러 자신의 소설작품이 삭제되었던 경험이 있었다. 그러므로 동리의 「사반의 십자가」는 동리문학의 인간주의를 천착하기 위한 방법으로 시도된 장편으로 내세적 초자연적인 인물인 예수(서양문화)와 현세적 자연적 인물인 사반(동양문화)과의 만남을 통해 동서문화의 창조적 지양이라는 제3세계관을 展望한 작품으로 탈 식민주의적 analysis(분석) 이 가능한 작품이다. 처음에는 그냥 아무 생각 없이 흥미로만 읽었지만 읽을수록 많은 비판점과 책의 내용에 대한 의문이 생기게 되었다.
1. 작품의 제작 배경과 동기
∙서양적 가치의 지양
동리는 태어나서 자라온 環境(토속적 무속의 세계)과 교육과정(기독교)의 이질감에서 형성된 방황을 문학적으로 형상화 하였다. 여기에서는 사반의 십자가에서 나타난 ‘휴머니즘적 성격’과 ‘샤머니즘의 세계와 독백적 형식’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작품의 내용을 살펴보기로 한다. 「사반의 십자가」는 사반이라는 가공적 인물을 통해 기독교적 서양제국 문화의 한계와 problem(문제점)을 제시함으로써 인간을 위한 신의 존재를 모색해 보는 작품이다. 문학과 인간에서 보여준 ‘신보다는 인간’이라는 다소 서양적인 인간 중심의 사고가 「사반의 십자가」에 이르면 동양의 그것과 견주어봄으로써 절정에 이른다.
「사반의 십자가」는 동리가 일제 식민지하에서의 우리나라를 그려보고 싶었다는 작품의도와는 달리, 해방후 아직도 전란의 후유증이 남아있던 1955년에야 나오게 된다된다.레포트/감상서평
설명
Download : 김동리 소설 사반의 십자가 강평 분석.hwp( 93 )
김동리 소설 사반의 십자가 강평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그런데 이 작품이 이미 독립이 되고 난 뒤에 나왔다는 것은 일제치하라는 당대의 문제가 Cause 이기도 했다.
동리는 두 문화의 충돌로 혼란과 정체성·상실감을 겪는 우리나라의 현실을 구체적인 생활의 측면에서 보다는 타국문화의 본질을 밝히는 쪽으로 관심을 기울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