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대의 인정소설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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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3 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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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ꡔ곽소옥전ꡕ·ꡔ장한가전(長恨歌傳)ꡕ의 내용도 이와 비슷하다. 당인 소설의 ‘창작 의도는 기이한 것을 좋아한다’는 것에 있지만, 귀신을 빌어 ‘기이함’을 나타내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어두운 현실이나 인정세태의 alteration(변화) 무쌍한 것에서 세상사의 ‘기이함’을 나타내고 있다아 그러므로 애정 작품 가운데 ꡔ유선굴(游仙窟)ꡕ처럼 사회를 완전히 벗어나 애정에만 치중하는 작품은 실로 드물다. 작가들은 대부분 사랑하는 두 사람이 헤어졌다가 다시 만나게 되는 사회적인 요소를 더욱 중시하였다. 당대의 애정류 고사는 남녀 주인공이 모종의 이유로 알게 되어 ‘환희의 만남’을 이루게 되고, 다음으로 ‘이별’과 ‘그리움’으로 고통을 받다가 마지막에 가서는 기쁨으로 막을 내리는 것이 대부분이다.
셋째, 애정과 인정세태를 결합하여 묘사한 예술적인 구상이 돋보인다. 그러나 비극적으로 막을 내리는 고사도 있다아 예를 들면 ꡔ앵앵전ꡕ 중의 장생이 백방으로 앵앵에게 구애를 하다가 마침내 서로 사랑에 빠진 후, 이별을 하게 되고 최후에는 장생에게 버림을 받아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한다. 이러한 재자가인의 만남과 이별에 관한 안배는 후의 인정소설에 effect(영향) 을 끼쳤는데, 특히 ‘가화’류 소설에 미친 effect(영향) 은 지대하다. 예를 들면 ꡔ이와전ꡕ에서 이와와 형양생(滎陽生)의 이별과 형양생이 수차례(次例) 사경에 처한 요인을 봉건문벌제도의 잔혹함과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세상 인심의 야박함에 두고 있다아 작품의 중점은 형양생과 이와의 간…(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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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대의 인정소설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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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이별과 만남의 줄거리가 들어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ꡔ유씨전(柳氏傳)ꡕ·ꡔ이와전(李娃傳)ꡕ·ꡔ무쌍전(無雙傳)ꡕ·ꡔ유의전(柳毅傳)ꡕ 등이 여기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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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대의인정소설에관한고찰
명대의 인정소설에 관한 고찰에 대한 글입니다. 그들은 항상 ‘사랑 이야기’를 사회와 연관시켜 통치 계급의 죄악과 봉건제도의 불합리한 면을 비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