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교과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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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8 2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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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교과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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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교과정론
국어와 앎 (지식)
언어의 본질
1. 언어와 인간
언어와 사고, 언어와 사회, 언어와 文化(culture) 의 관계를 이해한다.
-언어와 사고 : 상호 작용
-언어와 사회 : 언어가 사회를 반영 (사회 방언)
-언어와 文化(culture) : 언어가 文化(culture) 를 반영 (농경 文化(culture) 언어발달)
인간의 언어 습득 과정을 이해
-자라나면서 자연스럽게 언어학습
-7~8세가 되면 거의 모든 언어활동 가능
-모어의 언어 습득 과정은 학습과정이 아니다
국어와 앎 (지식)
언어의 본질
2. 언어의 特性(특성)
언어의 기호적, 규칙적, 창조적 特性(특성)을 이해한다.
-언어는 말소리(형식)+의미(내용) 〓 기호
-언어의 기호적 特性(특성)
: 기호로써 언어 형식은 의미와의 관계가 자의적임
-언어의 규칙적 特性(특성)
: 규칙적이기 때문에 체계적인 特性(특성)이 있따
-언어의 창조적 特性(특성)
: 단어 형태를 새로이 만들거나 새로운 의미를 생성함
언어의 사회성, history성을 이해. 실제 탐구 說明(설명)
-사회성 : 약속 체계이므로 개인이 언어를 함부로 못 바꿈
-history성 : 세월의 變化와 상관 (형식,내용,기호 다 변함)
국어와 앎 (지식)
국어의 구조
1. 음운
국어의 음운 체계, 음운 규칙과 변동 상황을 이해, 說明(설명)
-음운 체계 : 분절 음운 (자음,모음), 비분절 음운(장,단음, 억양)
-음운 규칙 :
음운위치에 따라 나는 변동 두음법칙, 음절의 끝소리법칙
형태소경계에 따라 나타나는 변동 비음화, 구개음화
음운의 변동 자음 변동, 모음 변동 / 동화,이화
동화 : 구개음화,유음화,비음화 / 이화 : 비규범적 모음조화 파괴
교체,탈락,첨가,축약 등
-說明(설명) : 공시적 instance(사례)(history), 통시적 instance(사례)(현재) 구분하여 지도
-표준 발음인지 여부를 분명히 식별 할 수 있도록
음운과 표기의 관계를 탐구, 정확하게 발음하고 씀
국어와 앎 (지식)
국어의 구조
2. 단어
형태소와 단어의 concept(개념), 단어의 구조, 단어 형성법 등 이해
-창의적 의사소통(국어 생활)을 영위 하도록 설정
-단어는…(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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