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진의 근대극 theory(이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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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6 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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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과 단절은 둘중의 하나를 선택해야만 하는 양단론적 定義(정이) 이라면, 전통과 혁신은 둘을 아울러 change(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유기적인 定義(정이) 이다. 근대극 운동에 대한 당대 지식인의 인식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당대 연극사에서 제기된 전통과 혁신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따 이러한 목적 아래 이 논문에서는 1920년대 작가인 김우진의 근대극 理論을 연구 대상으로 삼는다.
세 부류의 주체 가운데 근대극 운동에 앞장선 이들은 작가이다.
김우…(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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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입장을 견지하기 위해서는 연극사의 주체를 올바르게 세워야 한다. 연극사를 이끌어간 주체는 작가이며 배우이며 관객이다. 한국의 근대극이 서구의 극 양식을 빌어 모색되었던 사실을 부정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외래文化의 수입은 연극사의 道程 가운데 한 지점에서 발생한 상황에 지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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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2. ‘자유의지’와 ‘인과율’의 문제
3. 근대극 운동에 대한 인식
1) 작가와 관객
2) 시대의식과 history(역사) 의식
3) 전통극과 외국극
4. 맺음말 : 성과와 한계
1. 머리말
한국연극사는 전통 사회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방법론으로 쓰여 져야 한다. 그들은 주로 외래 양식을 수용하여 한국연극의 혁신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한국연극사에서 제기되는 신극 운동, 더 나아가 근대극 운동은 지속과 단절의 문제가 아니라 전통과 혁신의 문제로 파악해야 한다. 방법론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연극사를 이끌어온 원리와 법칙을 도출해야 하고 그 원리는 전통극과 근대극의 history(역사) 를 통틀어 해명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특히 ‘근대극’이란 이름으로 서구의 연극 양식이 도입되면서 한국연극사의 단절은 거의 반론의 여지가 없는 사실처럼 여겨지기도 한다.김우진의근대극theory(이론)연
김우진의 근대극 theory(이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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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진의 근대극 이론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연극 양식이나 작품을 주체로 파악하면 연극사는 단절되어 보일 수 있지만, 작가, 배우, 관객을 주체로 파악하면 연극사는 전통과 혁신이 작용하는 지속적인 흐름으로 보인다.
전통단절론을 극복하기 위해서 전통이 어떻게 이어졌는가를 밝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서구 양식이 수입된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그 결과 전통단절 혹은 文化이식이라는 문제가 제기된 것이다. 그러나 20세기 이후 一新한 연극사의 상황은 도무지 이전의 연극 전통과 연결되지 않을 것처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