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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록 ] 군주론[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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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5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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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의 능력도 높이 평가하지만 그들의 환경을 가장 주의 깊게 서술한다. 앞에서 모범적인 예로 인용하는 것은 물론 뒤에서도 인용한다. 자비와 사랑을 절대적 군주로서의 수단으로 인식하고 시민(Citizen)과 신하를 군주 정치의 도구로 인식하고 있었다. 결정적인 순간에 냉철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는 의미이다.
군주론에서는 많은 예시가 나온다. 여기서 인간성이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인격이 아니라 군주로서의 능력이다. 하지만 마키아벨리는 도덕성은 필요할 때 사용하여야 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때로는 잔인해져야 하고 남을 이용하는 것이 여기서는 덕이 된다 이처럼 지극히 현실적이면서도 냉혹한 견해가 담긴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은 1559년 교황청의 [금서목록]에 올랐고 그 이후로도 수많은 논의를 불러일으킨 문제작이다.

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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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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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주론은 이탈리아의 역사(歷史)학자이자 정치 theory 가이며 ´현실 정치의 바이블´ 이라 불리는 마키아벨리에 의해 쓰여 진 책으로, 근대 현실주의 정치사상의 백미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말 그대로 군주만을 위한 책이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모든 성품을 천성으로 지니고 있을 수도 있지만 천성적으로 지니고 있지 않고 있는 척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것이 가장 效果(효과)적이라고 하였다. 마키아벨리가 가장 높이 평가하는 역대 군주는 모세와 키루스 테세우스이다. 마키아벨리는 군주가 한 국가를 보존, 유지하고 팽창시키기 위해서는 폭력, 기만이라는 비도덕적 수단을 적절하게 활용해야 하고, 심지어 외양을 조작하거나 고도의 `상징`을 활용하는 이미지 정치도 꺼리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이스라엘인들이 억압당하지 않았다면 모세가 빛을 보지 못했을 것이라 하고 키루스는 페르시아인들의 억…(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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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록 ] 군주론[1]


다. 그리고 군주로서의 성공을 위해서 모든 것을 합리화하고 있다 공자나 맹자 같은 동양의 학자들은 군주의 덕목으로 덕 즉 도덕성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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