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문화와 불교의 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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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0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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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파니샤드의 사상
라. 베다 사상과 불교
3. 불교의 근본사상
가. 연기설
나. 십이연기
다. 베다의 선인에 따르면 이 친교와 그를 통한 힘의 획득은 삶을 유지하고 갱신시키는 데 필수 조건이다. 마치 바퀴가 축을 중심으로 돌듯이 세계는 제사 위에서 움직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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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문화와불교의속성
Ⅰ. 머리말
Ⅱ. 본 론
1. 붓다의 생애와 사상의 개괄
2. 초기불교시대의 사상과 철학적 배경
가. 베다(veda) 사상
나. 우파니샤드 이전의 사상
다. 이 찬가는 또한 인간과 자연과 신들이 모두 같은 근원에서 나왔음을 노래하였다. 『샤타파타 브라흐마나』는 ‘제사에 참여하지 못하는 자는 무로 돌아간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전 우주는 존재하는 한 제사에 참여하는 것이다. 제사에 참여한다는 것은 존재의 근원으로 돌아가는 방법이다. 제사는 단순히 신들에게 찬사와 공물을 바침으로써 그 대가로 이익과 은혜를 얻고자 하는 행위가 아니라 존재의 근원에 참여함으로써 인간이 자신을 재창조하고 유지하…(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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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문화와 불교의 속성
다. 그리고 원천으로 돌아감으로써 그 근원적 힘에 의해 삶과 세계를 재창조하고 재생하고자 한다. Cause (Cause )의 자기 희생(self-sacrifice)은 원초적 제사로서 베다 인은 제사에 참여함으로써 모든 존재의 밑바탕에 놓인 단일성에 참여하는 것이고, 그로써 궁극적 존재와 그리고 그들을 둘러싼 세계와의 연결을 새롭게 하려는 것이다. 베다적 세계관에선 모든 사건과 행동은 제사에 바탕을 두고 있다 다시 말해서 제사가 세계의 중심이다. Cause 가는 천 개의 머리와 천 개의 눈과 천 개의 발을 가진 원초적 인간인 푸루샤의 자기 희생, 즉 자기 제사에 의해 이 세계와 인간이 출현하는 과정을 노래하고 있다 여기서 제사는 지고의 힘이고 모든 존재는 이 힘을 통해서 창조되었음을 시사한다. 제사란 인간과 신과 자연적 존재의 친교(친교)를 즐김이며 그 친교로부터 새로운 존재를 창조함이다. 삼법인
라. 사체설
Ⅲ. 맺음말
(2) 제사의 의미
베다의 종교는 곧 제사(yaj~na)의 종교다. 『리그 베다』의 Cause 가(Cause 가, Purus.a─su kta)는 제사의 본질과 기능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찬가다. 제사엔 다음과 같은 세 측면이 있다 첫째는 존재가 성취한 힘을 경축하는 것이고, 둘째는 생성의 바탕으로 돌아감으로써 존재를 갱신하는 것이고, 셋째는 자기를 바침으로써 새로운 존재를 창조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