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사인정에 관한 도덕적가치판단 기준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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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1 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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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무속신앙적인 죽음관
우리의 옛 풍습에서는 육체에서 영혼이 떠나 버리면 정말 죽은 것이고, 그 영혼이 다시 그 육체속으로 돌아오면 다시 살아난다는…(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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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죽음에 관한 풍속이나 文化는 그 나라 고유의 민간신앙 또는 종교에 그 근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 민족의 가장 폭넓고 깊은 심성을 형성하고 있는 민간신앙으로 무속과 유교 및 불교 그리고 오늘 세계 文化권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기독교의 죽음관에 대하여 간단히 살펴보기로 한다. 즉 인간의 정신 기능으로 죽음이라는 concept(개념)을 만들어내고, 이 concept(개념)은 죽음이라는 생물학적 현상을 文化적으로 재조명해 보자. 죽음은 각 나라의 文化와 풍습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여져 왔다. 사람을 하나의 동물로서 파악하면 사람의 죽음도 단순한 생물학적 현상으로 쉽게 규정할 수 있다 그러나 사람이 하나의 동물로서만 이해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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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 론
II. 본 론
1. 죽음에 대한 종교적 비교
① 무속신앙적인 죽음관
② 불교의 죽음관
③ 유교의 죽음관
④ 기독교의 죽음관
2. 뇌사의 기준에 관한 논의
3. 뇌사 판정을 위한 임상 기준
① 뇌사 판정 기준이 필요한 이유
② 판정 기준의 중요성
③ 판정 기준의 조건
4. 뇌사설에 대한 찬반논거
① 뇌사설 주장의 근거
② 뇌사설 반대의 근거
5. 뇌사인정에 관한 대학생들의 인식조사
III. 결 론
II. 본 론
1. 죽음에 대한 종교적 비교
죽음은 개체의 생명이 끝나는 생물학적인 현상이 그 the gist이 됨을 부정할 수 없다. 사람이 정신기능을 가짐으로서 동물과 구별되듯이 죽음도 정신기능에 의하여 생물학적 현상 이상의 것으로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