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악마 현상’의 사회적 형성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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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18 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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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government 가 뒷짐만 지고 있었던 것은 아니다. 10년 전에 서태지의 등장과 함께 나타난 새로운 ‘팬덤culture’가 그야말로 국민스포츠라고 해야 할 축구에서도 나타난 것이었다.. 레포트에 많은 참고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붉은악마현상’의사회적형성과의미 , ‘붉은 악마 현상’의 사회적 형성과 의미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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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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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순서
1. 6월 항쟁에서 6월 축전으로
2. ‘붉은 악마 현상’의 사회적 형성
3. ‘붉은 악마 현상’의 사회적 의미
4. ‘즐거운 혁명’을 향하여
시민(Citizen)주권의 새로운 사회로 나아갈 수 있었기 때문에 나타난 중요한 사회적 결과이다. 잘 할 때는 목이 터져라 함성을 지르다가도 그렇지 않을 때는 야유와 비난을 퍼붓기 일쑤였던 우리의 축구culture는 ‘붉은 악마’를 통해 큰 변화를 겪게 되었다. 6월축전은 ‘즐거운 혁명’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어떻게 저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가? government 가 사람들을 동원한 모양이라고 의심한 외국인도 있었다. 그러나 그런 일은 없었다. 이를테면 ‘붉은 악마’는 좋아하는 것을 위해 스스로 나서서 애쓰고, 그렇게 애쓰는 것을 통해 더 큰 기쁨을 느끼는 culture를 일구었다. 이 때문에 ‘붉은 악마’는 시대의 변화를 보여주는 새로운 culture적 코드가 …(To be continued )
‘붉은 악마 현상’의 사회적 형성과 의미
‘붉은 악마 현상’의 사회적 형성과 의미에 관하여 여러자료를 참고로 정리해봤습니다.
‘붉은 악마 현상’은 두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먼저 그것은 ‘붉은 악마’라는 이름을 걸고 나타난 국가대표축구선수단 응원단과 그들이 열렬한 응원을 통해 보여준 새로운 응원culture를 가리킨다. 1987년 6월 항쟁의 사람들이 정치권력을 바꾸고 경제의 기본구조를 바로세우는 데 촛점을 맞췄다면, 2002년 6월 축전의 사람들은 그런 노력을 통해 이룬 성과를 누리고 즐기는 길을 활짝 열어젖혔다. ‘붉은 악마’는 우리의 축구culture에 참으로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었다. 그렇다고 해서 ‘붉은 악마 현상’을 government 의 작품으로 보는 것은 완전히 잘못된 것이다. 이렇게 해서 서울시청 앞이라는 6월항쟁의 상징공간은 6월축전의 상징공간으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다.
그러므로 1987년 6월항쟁은 2002년 6월축전의 노둣돌이다.
2. ‘붉은 악마 현상’의 사회적 형성
거리를 가득 메운 붉은 물결을 보고 우리뿐만 아니라 월드컵을 지켜본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함께 즐거워하고 놀라워했다. 그리고 전국 곳곳에서 정치의 공간이 시민(Citizen)의 공간으로, 통치의 공간이 놀이의 공간으로 바뀌는 놀라운 일이 일어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