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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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3 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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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소비자가 구입한 제품을 얼마나 신속하고 얼마나 정확하게 전달할 것인가가 제품을 판매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해결해야할 과제(problem)이며, 그에 따라 전자상거래 실시시 제품을 전달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유통과의 전략(戰略) 적 결합이 필수적인 것이다.
유통마케팅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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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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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유통의 일반적 이해
1.유통이란 무엇인가
2.유통과 전자상거래는 어떠한 관계인가
3.유통경로란 무엇이며, 어떠한 형태가 있는가
4.Chain operation이란 무엇이며, 어떠한 형태가 있는가
Part 2 소매업의 구조와 현상
1.소매업자의 기능 중 상가만들기의 예를 세가지 들어 보라.
2.업종발상과 업태발상을 구분해 보라.
3.백화점의 특징과 향후 과제(problem)는 무엇인가
4.슈퍼마켓의 장래 방향을 어떠한가
5.편의점이 급성장하는 이유는
6.EDLP란
7.할인점에는 어떠한 형태가 있는가
8.무점포판매란
9.왜 통신판매가 인기가 있는가
10.재래시장의 改善 방안(方案)은 있는 것인가
11.쇼핑센터란
12.리스, 렌탈비지니스란
Part 1 유통의 일반적 이해
1.유통이란 무엇인가
유통이란 생산자가 만든 상품이 소비자의 손에 닿을 때까지의 흐름을 말한다. 그러나 항상 이와 같은 경로로 한정되는 것은 아니며 그 다양한 형태는 다음과 같다. .
3.유통경로란 무엇이며, 어떠한 형태가 있는가
유통경로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상품이 도착할 때까지의 과정을 의미하며 기본 경로는 Maker Wholesaler Retailer Customer이다. 가령, 컴퓨터를 매개로 기업이 다른 기업으로 부품을 주문하거나, 누리망 의 홈페이지를 보고 소비자가 가정에서 상품을 구입하는 것 등은 모두 전자상거래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전자상거래의 가장 큰 drawback(걸점)은 소비자가 직접 방문하여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통신판매와 같이 집에서 컴퓨터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제품을 구입하기 때문에 구입한 제품의 이동문제가 아직 남아있다는 점이다. 즉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물류 제반 문제들의 해결을 통해 좀더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품을 배달할 수 있어야 하며, 결국 전자상거래 성공요인의 관건은 유통문제 해결이라고 보아도 무리가 아닐것이다. 이 경로에서의 경쟁력은 `소비자가 어느 제품에 좀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가` 이다. 즉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재화와 서비스를 이전하여 장소, 시간, 소유의 효용을 창출하는 활동으로써 상적 유통과 물적 유통으로 구분된다
2.유통과 전자상거래는 어떠한 관계인가
전자상거래란 컴퓨터 통신이나 누리망 등의 통신을 이용하여 행해지는 상거래를 말한다. 즉, 되도록 좀더 많은 고객이 좀더 쉽게…(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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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는 소매점의 종류를 제한하지 않고 여러 소매점에서 판매하는 형태의 유통경로로 식품, 생활 잡화, 의약품 등에서 자주 사용되는 형태이다.
첫 번째 형태는 개방적 유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