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력 운동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CAI 타이틀의 설계 및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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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9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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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발된 교육용 소프트웨어조차도 experiment(실험)단계에 있거나 또는 교육적인 측면에서 볼 때 질적인 수준이 높은 편이 아니어서 실용가인 교사들의 욕구에 만족스럽지 않는 것이 많다. (1) 아직까지도 교육용 소프트웨어가 많이 개발되어 있지 않고,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초창기에 속하므로, 이미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구해서 활용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3) 중·고등학교의 교과 과정과 연계를 잘 이루고 있는 소프트웨어를 찾아보기 힘들다. (4) 각급 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컴퓨터의 보유 실태도 미약한 편이어서 수업의 과정에 활발하게 이용하고자 하는 동기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따 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소프트웨어의 개발 보급에는 많은 저해 요인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교사들이 자신의 수업 활동에 적절한 소프트웨어를 구한다는 일이 현재로서는 지극히 어려운 형편이다. 이와 같이 소프트웨어 개발의 必要性을 강렬하게 느끼고 있는 교사들을 위해 소프트웨어의 개발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과 改善(개선)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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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설명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목 차 ⅰ
표 목 차 ⅲ
그림목차 ⅲ
국문초록 ⅳ
Ⅰ.서론 1
Ⅰ.1 연구의 必要性 1
Ⅰ.2 연구의 목적 2
Ⅰ.3 연구 내용 및 방법 4
Ⅱ. theory(이론)적 배경 6
Ⅱ.1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고찰 6
Ⅱ.1.1 멀티미디어의 의미 6
Ⅱ.1.2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개념(槪念) 7
Ⅱ.1.3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구성 7
Ⅱ.2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 12
Ⅱ.2.1 컴퓨터의 교육Engineering적 활용 영역 12
Ⅱ.3 멀티미디어 CAI의 theory(이론)적 근거 20
Ⅱ.3.1 심리학적 근거 20
Ⅱ.3.2 교육학적 근거 21
Ⅱ.3.3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초한 컴퓨터 활용 학습theory(이론) 21
Ⅱ.3.4 Engineering적인 근거 28
Ⅱ.4 멀티미디어 CAI efficacy에 관한 선행연구 30
Ⅲ. 설계 32
Ⅲ.1 멀티미디어 저작에 대한 theory(이론)적 고찰 32
Ⅲ.1.1 저작 도구의 분류 32
Ⅲ.1.2 교육용 멀티미디어의 설계를 위한 개념(槪念) 모델 32
Ⅲ.1.3 설계를 위한 원리 34
Ⅲ.2 코스웨어 설계와 체육 교과의 교수-학습 모형 35
Ⅲ.2.1 인지-정보처리 theory(이론)에 기초한 학습 theory(이론)과 코스웨어 설계 35
Ⅲ.2.2 체육 교과 교수-학습 모형 39
Ⅲ.3 타이틀을 설계 59
Ⅲ.3.1 계획 59
Ⅲ.3.2 설계시 주안점 66
Ⅳ. 구현 67
Ⅳ.1 호로그램의 스타트 67
Ⅳ.2 화면 구성 68
Ⅴ. conclusion(결론) 및 제언 73
서지사항 75
ABSTRACT 78
부록 80
우리 나라에서도 컴퓨터는 상당한 교육적 잠재력을 갖고 있는 교육 매체로 인식되어 가고 있따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 점차로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에 깊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따 그럼에도 불구하고 컴퓨터의 교육적 실용성에는 많은 회의가 제기되고 있다(박성익, 1988). 그 이유는 우리 나라의 경우 아직까지도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개발 보급에 몇 가지의 취약점을 안고 있기 때문인데 이러한 취약점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따라서, 교사는 수업 활동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스스로 개발할 必要性을 느끼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