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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 한국 대중비극에 나타난 자유연애결혼과 사회적 갈등 > catchall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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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 한국 대중비극에 나타난 자유연애결혼과 사회적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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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4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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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家)는 가족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가족을 소속시킬 따름이다. 유교적 삶에 있어서 가치체계의 point인 가(家)는 개인에 우선하고 시간을 초월하는 독자적인 조직으로 존재한다. 따라서 은직은 명규에게 전통적인 방식으로 정옥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시도한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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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한국대중비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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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체면과 체통은 예의염치가 밖으로 드러나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평가되는 전체적 모습이다.1930년대한국대중비극 , 1930년대 한국 대중비극에 나타난 자유연애결혼과 사회적 갈등인문사회레포트 ,
1930년대 한국 대중비극에 나타난 자유연애결혼과 사회적 갈등





1. 가족 : 사회적 갈등의 새로운 공간
2. 신구충돌 : 근대성과 유교적 이데올로기의 착종
3. ‘자유연애결혼’으로 인한 세대 갈등의 첨예화
4. 화해의 한 방식 : 인정과 관용




명규의 정옥에 대한 사랑의 진정성과 자유에 대한 의지는 확고하다.


순서
1930년대 한국 대중비극에 나타난 자유연애결혼과 사회적 갈등에 대한 글입니다. 그것은 개인의 존재 이전에 공동체의 우월성과 유교적 도덕관념을 전제하고 있따 개인의 존재 이전에 전제되어 있는 공동체는 가(家)이다. 그 이유로 그동안 살아온 관습을 하루아침에 바꿀 수 없음을 말한다. 명규가 ‘우선적으로 자기에 의한, 자기를 위한 삶’이라는 개인주의적인 새로운 규범을 삶의 전 영역에서 추구하는 것은 아닐것이다. 거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따 첫째는 이미 정혼한 여자가 있기 때문이고, 둘째는 신분제 사회였던 한국 전통 사회에서 결혼의 우선적 원칙인 동일신분 내 결혼을 위반하기 때문일것이다 조선시대에는 ‘양천불혼(良賤不婚)’을 어겼을 경우 처벌의 대상이 되곤 하였다.
은직의 입장에서는 파혼으로 인해 체면과 체통이 손상되는 사태를 피하고 싶은 것이다. . 명규의 입장은 말 그대로 다른 상황에서는 자신의 의사를 접을 수 있으나 아내를 선택하는 자유만은 양보할 수 없다는 제한적이지만 절대적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은직은 명규와 정옥의 결혼을 반대할 수밖에 없다. 체면은 관계 속에서 서…(투비컨티뉴드 )

1930년대 한국 대중비극에 나타난 자유연애결혼과 사회적 갈등에 대한 글입니다. 즉, 물질적 보상과 첩으로서 정옥의 위치를 암시하며 정식 혼인은 따로 하라는 것이다. 그가 육십 년 살아온 세상의 방식은 한마디로 삼강오륜으로 말해질 수 있따 군위신강(君爲臣綱), 부위자강(父爲子綱), 부위부강(夫爲婦綱)의 삼강과 군신유의(君臣有義), 부자유친(父子有親), 부부유별(夫婦有別), 장유유서(長幼有序), 붕우유신(朋友有信)의 오륜은 홀로 독립된 개별자로서 인간을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인간의 삶의 방식을 규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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