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미적 판단력 비판에 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3 03:37
본문
Download : 칸트의 미적 판단력 비판에 관하여.hwp
그것을 통해 대상들을 특정지으며 이 세계에 질서를 부여하는데 미의 analysis은 수많은 술어 중에서 단지 하나의 술어, ‘아름답다’ 라는 서술어만을 다룬다. 어떤 대상에 이렇게 아름답다는 술어를 부여하는 판단을 ‘취미판단’ 이라고 부른다.
우리가 뭔가 아름다운 것을 찾는 것은 그 대상에서 만족을 느낀다는 뜻이다. 첫째가 주관적이다라는 것이다.
“미에 대한 판단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섞여 있다면, 그 판단은 매우 편파적이고 또 순수한 취미 판단이 아니라는 것을 누구나 인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 취미의 문제에 있어서 심판관의 역할을 하려면, 우리는 사물들의 현존에 조금이라도 마음이 끌려서는 안 되며, 이 점에 있어서 아주 냉담하지 않으면 안 된다 ”
어떤 판단은 인간으로서의 생물학적 본능, 즉 감각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고 다른 어떤 판단은 정언명령…(省略)
칸트의미적판단력비판에관하여 , 칸트의 미적 판단력 비판에 관하여자연과학레포트 ,
,자연과학,레포트


순서
칸트의미적판단력비판에관하여
레포트/자연과학
칸트의 미적 판단력 비판에 관하여
설명
다. 예를 들어, 어떤 그림을 보고 길이가 몇이고 너비가 몇이고 판단하는 것은 자로 재어 확인할 수 있는 사실적, 객관적 판단이지만 그림이 아름답다고 할 때 이 진술이 타당한지 아닌지는 동일한 방식으로 판단할 수 없는 주관적인 것이다. 즉, 어떤 것이 아름다운지 말하는 게 아니라 어떤 것을 아름답다고 할 때 아름답다고 부르는 것 자체가 무엇인지와 더불어 그의 미학theory 을 스타트한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것은 칸트가 미적 대상을 직접 말하지 않고 미적 대상에 대한 우리의 진술을 말한다는 점이다. 사실판단은 대상의 객관적 속성에 관한 판단이지만 취미판단의 경우에는 observation대상에 대한 판단주체의 주관적 상태가 보여진다. 즉, 만족은 대상의 속성이 아닌 주체의 상태이다.
Download : 칸트의 미적 판단력 비판에 관하여.hwp( 87 )
술은 무엇을 말하는 것이지를 우선 해명하려 한다. 우리는 매일 무수히 많은 서술어를 사용한다. 다시 말해 취미판단은 단순히 어떤 개별적인 사물을 아름답다 라고 보는 판단이다. 이런 칸트의 취미판단의 定義(정의) 은 성질, 분량, 관계, 양상의 네 가지 범주에서 다루어진다.
◆성질의 관점에서 본 취미판단은 두 가지 성질을 갖는다.
둘째, 취미판단의 특징은 무관심적이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