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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시, 근대에 대한 미학적 대응전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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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2 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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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시 속에서 은유를 형성하고 있는 이미지나 언어들이 서로 등가성을 지니고 있음을 의미한다. 즉 원관념과 보조관념이 동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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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은유는 A=B가 되는 세계에서 이루어진다. 임이 구름이나 장미가 된다는 것은 임과 구름 또는 장미가 의미상 등가를 이룬다는 말이 된다 즉 구름이나 장미는 임을 표현하기 위한 또다른 도구가 되는 것이다. 즉 원관념과 보조관념이 동일... , 서정시, 근대에 대한 미학적 대응전락기타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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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시, 근대에 대한 미학적 대응전락


김춘수의 초기시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수사학은 은유라고 할 수 있다 은유는 A=B가 되는 세계에서 이루어진다. 임을 기다리는 날은 하늘만 한 하염없는 날들이지만, 그 날들조차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이러한 은유의 미학이다. 즉 원관념과 보조관념이 동일성을 지닐 때 은유는 성립될 수 있다는 말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위의 시를 살펴본다면 이 시는 철저하게 은유적 구조를 바탕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이 시의 주된 표현 대상으로서의 ‘임’을 표현하기 위해 자아는 구름과 장미를 가져오는데, 이러한 이미지들은 시적 구조 속에서 등가성을 지닌 요소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사람들은 저마다 ‘임’을 가졌지만, 시적 자아에게 그 ‘임’은 임 자체로 오는 것이 아니라 ‘구름’이나 ‘장미’가 되어서 온다. 이러한 인식에서 ‘임 = 구름, 장미’가 되는데, 이것이 임을 구름이나 장미와 동일시하는 은유의 세계이다. 눈뜨면 물위에 비치는 구름으로 임…(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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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춘수의 초기시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수사학은 은유라고 할 수 있다아 은유는 A=B가 되는 세계에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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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춘수의 초기시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수사학은 은유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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