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21世紀 유아교육과 바람직한 유아교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1 20:10본문
Download : 21세기유아교육.hwp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국가가 이를 책임져야 한다는 유아 교육 공교육화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관심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유아 교육 분야는 다양한 양적 - 질적 발전을 거듭해 오고 있다. 유아교사는 정서적 · 사회적 · 신체적 · 지적으로 많은 것을 요구하는 직업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훌륭한 교사가 있어야만 좋은 교육이 실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참고자료] 강문희 외9명(2002), 21세기 유아교육, 서울:학지사 박은혜 (2003), 유아교사론, 서울:창지사 박은혜, 지식기반사회에서의 유아교사의 지식, 창지사 (2002) 양옥승 외12명(2001), 유아교육개론, 서울:학지사 오영희 외2명(2003), 최신 유아교육개론, 서울:21세기사 이경우 외21명(2002), 세계화 시대의 유아교육, 서울:창지사 이영석 (1997), 유아교육론, 서울:형설출판사 이영석 (2004), 현대 유아교육론, 서울:형설출판사 이재환 ․ 고민경 (2007), 21세기 유아를 위한 Wiz 감성교육학, 경기:위즈감성놀이연구소 이은화 외2명(2001), 유아교사론, 서울:양서원 조부경 ․ 이정미 (1999), 유아교사교육의 새로운 접근, 서울:양서원
1) 진단자의 역할
- 참 고 문 헌 -
4) 학습 관리자의 역할
3) 21 세기(世紀) 유아교육의 방향
5) 상담자 - 조언자의 역할
(2) 가치에 적합한 유아교육
(8) 누리망 을 활용한 유아교육
Ⅱ. 본론
이영석 (2004), 현대 유아교육론, 서울:형설출판사
박은혜 (2003), 유아교사론, 서울:창지사
1) 인성적 特性(특성)
(1) 체계적인 기본생활 습관교육의 강화
1. 유아 교사의 槪念과 의의
2) 신체적 特性(특성)
3. 유아 교사의 역할
2) 21 세기(世紀) 유아교육과definition 特性(특성)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이재환 ․ 고민경 (2007), 21世紀 유아를 위한 Wiz 감성교육학, 경기:위즈감성놀이연구소
(6) 한국 전통 문화에 기초한 유아교육
순서
(중략)
다. 하지만 이러한 발전만으로는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즉, 유아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많은 조건들 중 유아 교사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고 교육 활동의 核心(핵심)이 된다는 것이다.





Download : 21세기유아교육.hwp( 27 )
4. 유아교사의 조건
이영석 (1997), 유아교육론, 서울:형설출판사
21세기 유아교사, 유아교사
2) 유아교사의 태도
2) 교육과정 설계자의 역할
양옥승 외12명(2001), 유아교육개론, 서울:학지사
3) 지적인 特性(특성)
이은화 외2명(2001), 유아교사론, 서울:양서원
조부경 ․ 이정미 (1999), 유아교사교육의 새로운 접근, 서울:양서원
설명
1) 21 세기(世紀) 사회와 유아교육
Ⅱ. 본론
1) 유아교사의 자질
2. 유아 교사가 갖추어야 할 일반적 特性(특성)
(2) 충실한 창의성 교육
예비교사로서의 나의 각오와 21세기에 요구되는 유아교육의 방향과 유아교사의 모습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교육에 있어서의 核心(핵심)은 교사이다. 바로 그 교사에 의해서 학습지도의 방법과 능률이 결정될 뿐만 아니라 학교의 풍토와 학생들의 지적·definition 적 발달을 촉진하는 여러 가지 환경조건이 좌우된다고 할 것이다. ^^
3) 유아교사의 전문성
좋은 교육은 좋은 교사가 있을 때에 가능하다. 그것보다도 교육의 전과정을 주관한다는 뜻이다. 그러나 좋은 유아교사가 된다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닌 것 같다. 만약 좋은 교사에 빈약한 시설과 빈약한 교사에 좋은 시설 중 택일한다면 좋은 교육을 위해서는 전자를 택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유아교육에 있어서 교사 교육의 비중이 그만큼 크고 유아들은 교사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 특징을 갖고 있다.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려면 교사의 수준이 높아져야 한다는 존 듀이(1916)의 주장에서와 같이 유아교육의 수준은 유아교사의 수준으로 결정될 수 있다.
5. 21 세기(世紀) future(미래) 지향적 유아교육
Ⅲ. 結論(결론) - 예비 유아 교사로서의 나의 각오
(5) 외국어 교육의 강화
박은혜, 지식기반사회에서의 유아교사의 지식, 창지사 (2002)
6. 21 세기(世紀) 유아 교사의 모습
(7) 장애 유아 통합교육
(3) 개별화에 적합한 유아교육
3) 수업 조직자의 역할
Ⅰ. 서론
(1)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
(9) 감성지능 교육을 위한 유태인 교육
(5) 성에 적합한 유아교육
이경우 외21명(2002), 세계화 시대의 유아교육, 서울:창지사
본문내용
유아교사는 한마디로 유아들의 성장을 지원하여 한 영혼을 꽃피울 수 있도록 하는 위력을 가진 존재이다. 그러므로 학교에서 학생에게 주어지는 환경적인 조건 중에서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일 것이다. 유아들에게 교사는 자신들을 보호해 주며, 자신들과 세상을 열어주며, 세상을 알고 살아나가는 방법을 나누어주는 존재이다. 유아들의 삶의 기회와 질을 책임지고, 바람직한 삶을 이룩하도록 돕는 유아 교사들을 21 세기(世紀) 를 책임질 사람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 Ⅰ. 서론
예비교사로서의 나의 각오와 21世紀에 요구되는 유아교육의 방향과 유아교사의 모습에 대해 조사한 자료(資料)입니다. 유아교사는 유아들에게 자신들이 예상한 것보다 더 큰 영향을 주고 그들의 현재 및 future(미래) 삶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과를 중심으로 하는 학습지도는 물론 학생 개개인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한 생활지도의 임무를 지닌다
(4) 다양한 문화에 적합한 유아교육
6) 의사 결정자의 역할
1. 유아 교사의 槪念과 의의
[유아교육과] 21世紀 유아교육과 바람직한 유아교사
(4) 유아 컴퓨터교육의 실행
(3) 영재 - 천재교육의 必要性
[참고자료(資料)] 강문희 외9명(2002), 21世紀 유아교육, 서울:학지사
(6) 통합적 유아교육
오영희 외2명(2003), 최신 유아교육개론, 서울:21世紀사
2. 유아 교사가 갖추어야 할 일반적 特性(특성)
급속한 경제 성장과 여성의 사회 참여 확대, 가족 구조의 핵가족화 등에 따라 어린 자녀들의 보호와 교육을 전담할 전문적인 유아 교육 기관이 증대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