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특허관리 전략(strategy)과 국제표준화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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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9 21:4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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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선진기업들이 주로 구사하고 있는 이러한 신특허strategy은 유망상품에 대해 자사가 기술적 우위를 점하고 있는 기술사양으로 국제표준화를 유도할 목적하에 核心특허는 배제한 채, 주변특허들을 과감히 개방하여 시장을 활성화시킨다는 strategy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탁월한 전자기적 特性(특성)에도 불구하고 특허료 부담 때문에 본격적인 시장형성이 지연되고 있던 아몰퍼스재료분야에서 미국의 얼라이드 시그널사와 일본의 도시바사가 자신들이 보유한 물질특허를 개방한다고 발표한 것이나 일본政府가 자국기업들이 보유한 차세대 정보통신분야 특허기술들이 국제표준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외국참여회사들에게 세제혜택과 자금지원 등 적극적인 지원정책을 마련한다는 보도 등에서 엿볼 수가 있다아 특히 DVD표준방식을 둘러싼 소니진영과 마쓰시다 진영의 경쟁, 스택구조와 트렌치구조를 두고 벌이는 1GD램의 표준화 경쟁, 이동통신분야의 CDMA방식과 TDMA방식 사이에서 벌어지는 치열한 경쟁도 실제로는 각사가 보유한 핵…(drop)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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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특허관리 전략(strategy)과 국제표준화에 관하여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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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3. 結論
1. 서론
우리는 `특허`라면 흔히 독점배타권을 머리속에 떠올리게 된다 특허권은 그 권리자의 허락없이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이 법적으로 금지되고 등록된 특허권리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특허권 소유자에게 정당한 보상을 해주어야만 한다는 것이 상식화되어 있기 때문일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특허권을 가진 개인이나 업체는 경쟁자들이 자신들의 권리를 침해할 경우 즉각 법정대응을 모색, 협상을 통해 로열티를 받아내거나 소송을 제기하는 strategy을 구사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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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론
그런데 WTO체제의 출범과 함께 지구촌시대, 글로벌 marketing , 무한기술경쟁이라는 용어들이 등장하면서 우리가 흔히 생각해오던 독점배타권과는 접근방법이 전혀 다른 특허strategy이 나타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아 이러한 색다른 strategy은 이미 `Copyright`와 대비되는 `Copyleft`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만큼 일반화되고 있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