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튀세와 유물론적 멜로드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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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1 0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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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노예의 노동은 이 같은 관계의 도식을 부순다. 역설과 자기모순을 드러내는 작업은, 그 자체로 무언가 제대로 돌아가고 있지 않다는 점을 드러내는 일이다. 노동으로 단련된 노예는 주인으로부터, 그 실제적 삶으로부터 해방된다 삶의 힘을 얻는다는 이야기. 이 기획은 실증의 가면아래, 중립의 위선아래 잠복하고 있다 그것이 실증적임은 변증법이라는, 역사(歷史)적 발전법칙에 주인과 노예라는 관계를 환원시켰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예로, 주인과 노예의 우화는 분명 그 이야기로부터 얻고자 하는 모종의 기획이 도사리고 있다 노예는 주인으로부터 고난과 노동을 감내한다. 역설의...
이 극의 멜로드라마적 특징의 비판에 대해 알튀세가 거부하는 첫 번째 증거를 논의하면서, 우리는 역설적 정당성의 오류를 따져 보아야 한다. 바로 이러한 객관적 법칙에 의한 관계의 도식은 또한 실증과학의 객관성, 즉 가치에서 독립되었다는 중립적 믿음을 근거 짖는 요소이기도 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대립적인 어떤 것을 말하기 위해, 우회로를 통해 가고자 하는 의도가 잠복하고 있다는 점을 말해야 한다. 역설의 戰略은 그것으로 하여금 어떠한 도발과 전복을 암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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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주인은 이 관계로부터 자유로우며, 노예를 지배하는 긍정적(주6)힘을 지닌다. 그러나 이 기획은 사실 실증도, 중립도 아니라는 점…(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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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튀세와 유물론적 멜로드라마
이 극의 멜로드라마적 특징의 비판에 대해 알튀세가 거부하는 첫 번째 증거를 논의하면서, 우리는 역설적 정당성의 오류를 따져 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