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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을 통한 언어재활 프로그램(program]) 이 청각장애학생의 청각적 언어이해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效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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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0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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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듣기 기능을 신장시키는 일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표 2.1에 제시한 듣기의 기능은 반드시 위계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 왜냐하면, 실제의 듣기 상황에서는 이들 기능이 상호작용하기 때문이며, 또 하나의 이유는 이들 기능 자체의 난이도보다는 메시지 자체의 난이도에 따라 사고를 요하는 정도는 상당 부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이재승, 1992).
이상에서 살펴보았듯이 듣기는 청자의 주체적, 선택적, 의지적 언어 활동으로 들은 것으로부터 의미를 구성해내는 의도적이고 의식적이며 고도의 정신적 집중력이 요구되는 언어 활동으로서, 모든 언어생활의 기본이며, 가장 중요한 것이다.

2. 정상인의 청각적 언어이해 property(특성)

사람이 말을 듣고 이해하게 되는 것은 대뇌반구에 있는 언어중추의 적절한 작용에 의한 것이다. 이러한 듣기 기능의 신장은 구두 언어를 이해하는 과정에 바탕을 둔 교육 호로그램과 듣기 기능에 바탕을 둔 교육 호로그램의 적용 및 실천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대뇌반구는 중요한 두 개의 구(sulcus)인 측구(lateral sulcus)와 중심구(central sulcus)에 의해 전두엽, 측두엽, 두정엽, 후두엽으로 나누어진다.첫째, 청각을 통한 언어재활 프로그램이 청각장애학생의 청각적 언어이해 능력을 향상시키는가?둘째, 청각을 통한 언어재활 프로그램이 직접적으로 중재하지 않은 문장자극에 대한 청각적 언어이해 능력을 향상시키는가?셋째, 프로그램의 단계별 영역 사이에 개선의 차이가 있는가? , 청각을 통한 언어재활 프로그램이 청각장애학생의 청각적 언어이해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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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첫째, 청각을 통한 언어재활 프로그램(program]) 이 청각장애학생의 청각적 언어이해 능력을 향상시키는가?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
2. 연구 문제

Ⅱ. theory 적 배경

1. 청각적 언어이해
2. 정상인의 청각적 언어이해 property(특성)
3. 청각장애인의 청각적 언어이해 property(특성)
4. 청각을 통한 언어재활 호로그램
5. 선행연구의 고찰

III.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대상 선정을 위한 검사도구
3. 實驗(실험)방법
4. 치료 호로그램
5. 평가도구
6. 결과처리

IV. 결과 및 고찰

1. 청각적 언어이해능력의 향상
2. 청각적 언어이해능력의 일반화 effect
3. 호로그램 단계별 improvement(개선)의 차이

V. 결론 및 제언

듣기의 기능 중 ‘reaction 하기’ 기능은 듣기와 말하기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언어 사용 상황에서 듣기를 정확하고도 effect적으로 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며, 의사소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기능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구두적 지시에 따르기’ 기능과 ‘순서 파악’ 기능을 구분하여 제시했는데, 이들 두 기능을 구분하여 제시하는 경우도 있고, 하나로 묶어서 제시하는 경우도 있다 엄밀한 의미에서 ‘구두적 지시에 따르기’ 기능은 화자의 지시에 즉각적인 reaction 을 보이는 것으로 과정적인 성격이 강한 반면, ‘순서 파악’ 기능은 화자의 말이 끝난 후 그 내용의 순서를 파악하는 것으로 결과적인 의미가 강하다. 대뇌반구에서 언어 기능을 수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세 부위는 브로카, 베르니케, 각회전(angula…(drop)


셋째, 프로그램(program]) 의 단계별 영역 사이에 개선의 차이가 있는가?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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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청각을 통한 언어재활 프로그램(program]) 이 직접적으로 중재하지 않은 문장자극에 대한 청각적 언어이해 능력을 향상시키는가?
청각을 통한 언어재활 프로그램(program]) 이 청각장애학생의 청각적 언어이해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效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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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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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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