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21세기의 기독교의 모습: 무신론자를 포용할 수 있는 기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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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8 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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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많은 사람들이 기독교의 적이라고 생각하고 바로 오늘 기독교 신앙의 급격한 쇠퇴를 초래하는 原因이라고 믿…(drop)
다.’라고 말한 바 있따 과연 기독교인들은 무신론자를 마치 어떤 몹쓸 질병에 걸린 것 같이 대했다고 할 수 있따 history적으로 기독교는 기독교가 내 세워왔던 종교 신앙과 일정한 세계관과 상반되고 적대적이라고 하여 무신론과의 적대와 ‘전투적’ 대결의 대상으로 삼고 무신론에 대하여 벽만을 높이 쌓아 올려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것들은 이미 20세기 후반기 시대를 가리키는 말로 쓰여졌던 것들이다. 그러나 20 세기에 와서 카토릭 교회는 오랫동안 서로 적대해 왔던 동방 정교회, 루터 교회 등과의 만남과 대화를 처음 하였고 기독교와 유다교, 기독교와 불교 간의 만남과 대화, 등이 활발하게 전개되었었다.설명
I. 21세기의 세계: 무신론적 세계, , II. 무신론에 대한 편견, , III. 무신론의 유형(類型): 전기적 접근, 1. 인간학적 무신론: 포이엘밧하(Feuerbach)의 무신론, 2. 사회-정치적 무신론: 칼 맑스의 무신론, 3. 정신분석학적 무신론: 프로이드(Sigmund Freud)의 무신론, 4. 기독교 내(內)의 무신론: 엘은스트 블롯흐(Ernst Bloch)의 무신론, , IV. 맺는 말, FileSize : 48K , [기독교] 21세기의 기독교의 모습: 무신론자를 포용할 수 있는 기독교인문사회레포트 , 기독교 무신론자 무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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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21세기의 세계: 무신론적 세계, , II. 무신론에 대한 편견, , III. 무신론의 유형(類型): 전기적 접근, 1. 인간학적 무신론: 포이엘밧하(Feuerbach)의 무신론, 2. 사회-정치적 무신론: 칼 맑스의 무신론, 3. 정신분석학적 무신론: 프로이드(Sigmund Freud)의 무신론, 4. 기독교 내(內)의 무신론: 엘은스트 블롯흐(Ernst Bloch)의 무신론, , IV. 맺는 말, 파일크기 : 48K
[기독교] 21세기의 기독교의 모습: 무신론자를 포용할 수 있는 기독교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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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21世紀의 세계: 무신론적 세계
II. 무신론에 대한 편견
III. 무신론의 유형(類型): 전기적 접근
1. 인간학적 무신론: 포이엘밧하(Feuerbach)의 무신론
2. 사회-정치적 무신론: 칼 맑스의 무신론
3. 정신analysis학적 무신론: 프로이드(Sigmund Freud)의 무신론
4. 기독교 내(內)의 무신론: 엘은스트 블롯흐(Ernst Bloch)의 무신론
IV. 맺는 말
오늘의 시대를 특징 짓는다면 어떤 세계라 할 수 있을까? 종교적 관점에서 볼 때 오늘의 시대는 종교이후 시대, 기독교 이후시대, 종교 다양화 시대, 탈신앙시대, 등등 여러 가지로 말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지난 세기와 구별되고 오늘의 새 시대를 특징 짓는 말이 있을까? 아마도 ‘무신론’의 시대라고 말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을지 모르겠다. 지금은 동구권이 몰락하였지만, 그 이전에 동.서 이데올로기 간의 대화와 교류, 평화적인 공존 등이 기독교에 의해 추진되고 성공적으로 실현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기독교와 맑스주의 간에도 전통적인 대결과 적대의 관계 대신에 활발한 만남과 대화를 통하여 상호 인정과 평화적 공존은 물론 교섭, 교류, 협력 관계로 전환하여 많은 생산적인 결과를 가져 왔다. 그렇게 말할 수 있는 단적인 이유는 오늘의 많은 사람들 - 많은 기독교인들을 포함하여 - 이 ‘신 없이도 또는 신의 존재 여부에 관계 없이도’ 이 세상이 잘 돌아가고 있고 실제로 기독교인들도 그렇게 믿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희랍의 철인 프라토(Plato)는 무신론을 아주 혹평하여 ‘무신론은 지식이나 이해의 오해이기 이전에 영혼의 질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