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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사 김정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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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4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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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완당이 고증학을 통하여 추구하려고 했던 학문의 세계는 과연 어떤 것일까. 지금부터 완당의 학문세계와 그의 고증학적 업적, 그리고 그의 서체가 서예사상에서 가지는 위치에 대하여 알아보겠다.추사김정희1 , 추사 김정희경영경제레포트 ,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뿐만 아니라 그의 글씨는 당시 청나라 학예인들의 상찬을 받으며 가히 국제적으로 높은 명성을 얻었다. 실학, 유학, 그 중에서도 성리학, 고증학, 불교학, 서예가 등으로 완당을 평가하고 있따 그중 실학자로서의 평가에 있어서도 완당이 당시 북학파의 학문, 즉 박제가의 가르침과 연행을 통한 청조의 발달한 고증학을 계승하였다고 하나 이른바 홍대용, 박제가로 대표되는 `북학파`와는 그 학문적 성격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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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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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사 김정희

추사김정희1
1. 서론
2. 본론
* 추사의 위치
1) 완당의 학문
2) 금석학의 대가
3) 추사체의 서예사적 위치
3. conclusion
※ bibliography

흔히 `추사체`로 알려진 완당 김정희(1786~1856)의 학문은 여러 분야에 걸쳐 있따 그의 학문은 북학파의 학문을 계승하여 청조고증학을 중심으로 경학, 금석학, 문자학, 사학, 지리학, 천문학 등 광범위한 영역에 두루 미쳤고, 특히 불교뿐만 아니라 서론과 화론에 관한 깊은 안목을 갖추었다. 그리하여 완당에 관한 평가는 여러 가지로 다르게 나타날 수 밖에 없다. 완당의 학문에는 경세나 사회, 경제에 관한 언급도 없으며, 당대의 다산 정약용과 같은 경학에 관한 체계적인 저술도 찾아볼 수 없다. 그렇다면 깊고도 넓은 완당의 세계를 어떻게 평가해야 할까? 그나마 완당을 평가하는 점에서 일치하고 있는 것은 고증학과 서예에 관한 부분이다.

2. 본론
본론 들어가기에 앞서..
*추사의 위치
추사 김정희는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알고있는 조선시대 서예가로 흔히는 우리나라 4대 명필 중 한 분으로 손꼽히고 있따 어떤 면―작품의 양, 작가적 개성, 작가정신 그리고 대중적 인지도―에서 그는 우리나라 최고의 서예가라 할 만할 분이다. 추사의 글씨를 동양서예사라는 세계사적 지평에서 평가해 볼 때 그가 활동했던 19세기 전반기, 청나라 가경(가경;1796~1820), 도광(도광;1821~1850), 함풍(함풍;1851~1861) 연간에 청나라 서예가로 추사에 필적 할 만한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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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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