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복식에 반영된 기사문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7 08:29
본문
Download : 중세복식에 반영된 기사문화_1144277.hwp
이것은 다양한 모양의 금속판으로 뒤덮여 있는 경우도 있었지만, 쇠사슬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일반적이었다.
중세복식에반영된기사문화






설명
목차
1) 갑옷
(1) 갑옷의 定義(정의)
(2) 갑옷의 종류
2) 투구
① 사슬갑옷
사슬갑옷은 B.C 5세기 이후 유럽의 켈트족에서 기원되었다. 그러나 정면으로 돌진하는 무기는 대갈못으로 고정된 쇠사슬을 끊을 수 있었다. 이것은 때로는 한 겹, 때로는 두 겹이기도 하며, 드물기는 하…(생략(省略))
중세복식에 반영된 기사문화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Download : 중세복식에 반영된 기사문화_1144277.hwp( 21 )
,인문사회,레포트
중세복식에반영된기사문화 , 중세복식에 반영된 기사문화인문사회레포트 ,
다. 이 갑옷은 작은 쇠고리가 연결되어 만들어진 의상을 말하며 아주 유연하게 편하게 입을 수 있지만 녹이 잘 슬고 태양에 빨리 뜨거워지는 단점이 있다아 대개 누벼진 속옷을 입었는데 이것은 신체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고 찰과상을 방지하였다. 쇠사슬 갑옷은 제작비용이 비싸 귀족 계급에서 주로 착용되었고 그 외는 전쟁터에서 전리품으로 획득한 것을 착용하였다. 이 말 자체는 고 프랑스어 maille(망사)에서 파생되었다.
12세기의 사슬갑옷은 거의 무릎에까지 이르는 긴 셔츠형의 소매가 짧은 튜닉으로 대치되었다. 로마제국 전역과 그 국경 너머에 있는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단순한 셔츠 모양의 사슬갑옷을 입었고 사슬갑옷은 14세기까지 서유럽의 주요한 갑옷이었다.
사슬갑옷의 이점은 몸의 움직임에 다라 형태가 유연하게 바뀌면서도 적이 휘두르는 칼날을 비교적 잘 막을 수 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