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유아발달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11 07:48
본문
Download : 20171_핵심요약노트_유아1_유아발달.pdf
⇒상부에서 하부로, 머리에서 발의 방향, 가까운곳에서 먼곳방향, 즉 신체의 중심부가 말초보다 먼저 발달 그리고 전체에서 특수의 방향으로 즉 단순한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발달
(1) 발달의 concept(개념)
제 7 장 인지발달
제Ⅱ부 발달이론(理論)
제 3 장 유아발달의 이론(理論)Ⅰ
④ 발달은 통합성이 있다⇒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사회발달 등의 각 발달영역은 서로 무관하게 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총체적인 유아로 발달해 나가는 것.⇒ 전인발달
제1부 유아발달의 개요
다.
제 8 장 사회인지발달
③ 발달은 결정적 시기 또는 민감한 시기가 있다. ② 발달은 유전과 環境의 상관성 및 상호작용이 있다.
1) 1960년대 성숙론자와 유전론자
③ 발달심리학의 한 분야로, 정자와 난자의 수정에서 아동기까지의 발달적 change(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2) 발달의 원리
제 10 장 언어발달
제 11 장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
2. 발달의 쟁점
제 1 장 유아발달의 이해
제 6 장 지능발달
유아발달,방통대유아발달,방송대유아발달,유아발달요약,유아발달핵심체크
제Ⅳ부 기억 및 언어 발달
① 발달은 정자와 난자가 수정이 되어 인간의 생명이 스타트되는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동안 연령의 증가와 함께 나타나는 모든 change(변화)
제Ⅲ부 신체 및 사고 발달
제 9 장 기억발달
제Ⅵ부 사회정서발달
성장과 발달의 유전적 기초나 생물적인 기초를 중요시하여 타고난 유전적 시간예정표에 따라 발달한다고 주장하며 아동이 수동적인 개체가 아닌 능동적인 개체로 인식. 環境론자 ⇒ 수동적인 개체로 보면서 아동의 발달은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
⑤ 발달은 독특성(特性)과 보편성이 있다. 또한 서로의 공통성 유사성이 있다.
설명
유전과 環境의 논쟁인 인간발달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유전인지 環境인지에 관한 것으로서 최근 대립되는 두 관점의 주장을 모두 수용하여 유전과 環境이 발달에 상호적으로 영향을 미침을 인정
제 14 장 또래관계와 놀이
제 2 장 유아발달의 철학 및 歷史(역사)적 관점
제Ⅰ부 유아발달의 개요
(1) 유전과 環境과의 논쟁
순서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제Ⅰ부 유아발달의 개요 제 1 장 유아발달의 이해 제 2 장 유아발달의 철학 및 역사적 관점 제Ⅱ부 발달이론 제 3 장 유아발달의 이론Ⅰ 제 4 장 유아발달의 이론Ⅱ 제Ⅲ부 신체 및 사고 발달 제 5 장 신체발달 제 6 장 지능발달 제 7 장 인지발달 제 8 장 사회인지발달 제Ⅳ부 기억 및 언어 발달 제 9 장 기억발달 제 10 장 언어발달 제Ⅴ부 자아개념 및 성역할 발달 제 11 장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 제 12 장 성역할발달 제Ⅵ부 사회정서발달 제 13 장 정서발달 제 14 장 또래관계와 놀이 제 15 장 사회적 행동 및 도덕성의 발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





제 15 장 사회적 행동 및 도덕성의 발달
제Ⅴ부 자아개념 및 성역할 발달
- 중략 -
① 발달은 계속적이며 누적적이고 순서적이다.
② 발달심리학에서 발달이란 인간의 전 삶의 과정을 통하여 일어나는 행동, 인지 및 성격의 change(변화)에 관한 체계적인 학문
제 12 장 성역할발달
2017년 1학기 유아발달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제 5 장 신체발달
제 4 장 유아발달의 이론(理論)Ⅱ
제1장 유아발달의 이해
제 13 장 정서발달
1. 발달의 concept(개념)
Download : 20171_핵심요약노트_유아1_유아발달.pdf( 65 )
⑥ 발달은 방향성과 분화성이 있다.⇒유아각자의 개인차 및 개별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