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학문연구방법론을 고민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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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8 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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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이번 학기 `문헌정보학 연구방법론` 강의의 흐름에 따르자면, 나는 지금 박사학위 논문테마로 설정해 두고 있는 「인문학 연구자의 자료(資料)쓰기: 조동일의 경우를 중심으로」 서론…(투비컨티뉴드 )
다시 학문연구방법론을 고민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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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글은 김영천이 한국초등학교의 교실생활과 수업을 기술하고 이해하는 작업을 수행하면서 쓴 것으로, 학문연구방법론에 대한 고민이 담겨 있다. 처음에는 `방법`이라는 단어자체마저 생소하게 느껴졌지만,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그저 참고서나 문제지 혹은 교과서의 내용들을 열심히 암기하여 시험지에 고스란히 옮겨 놓는 길들여진 공부에서 벗어나기 스타트했으며, 나의 내부로부터 `학문`에 대한 흥미가 서서히 일기 스타트했다. 이번에는 그 동안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에서 연구방법론적 實驗(실험)을 통하여 쓴 질적연구의 글들과 여기에 사용된 기초 자료(資料)들을 탐독하고, 문헌정보학분야와 인접 학문인 사회학분야에서 사용된 다른 형태의 연구방법을 analysis(분석) 하면서 앞으로 내가 적용하고자 하는 연구방법을 모색하는 것이었다. 내가 질적연구방법을 알게 된 것은 94년도 석사과정에 들어와서 2학기 `주제별연구자료(資料)론`(담당 김정근 교수) 강의를 통해서였다. 이 논문에서는 참여觀察(관찰) 과 심층면담, 공공도서관에서 생산되는 각종 문서, 신문기사들이 자료(資料)로 사용된다
나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겪으면서 질적연구는 우리도서관 현장의 절박한 문제들을 풀어내에 적절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으며, 앞으로도 이 방법에 의하여 연구와 학문활동을 해야겠다는 마음을 굳히고 있따 그러나 학문연구방법론에 대한 탐구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이번 학기 대학원 과정에 개설된 `문헌정보학 연구방법론`(담당 김정근 교수) 강의에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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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글은 김영천이 한국초등학교의 교실생활과 수업을 기술하고 이해하는 작업을 수행하면서 쓴 것으로, 학문연구방법론에 대한 고민이 담겨 있다아 결...
레포트/공학기술
위의 글은 김영천이 한국초등학교의 교실생활과 수업을 기술하고 이해하는 작업을 수행하면서 쓴 것으로, 학문연구방법론에 대한 고민이 담겨 있따 결국 그는 인간의 생생한 경험과 해석을 추상화되고 객관화된 수의 체계들로서 환원시키도록 한 연구방법과 연구절차들에서 해방되어 질적연구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지금 생각해 보면 나의 경우 질적연구방법을 접하면서 학문에 대한 관심을 가진 듯하다. 결... , 다시 학문연구방법론을 고민하며공학기술레포트 ,
다. 그리고 나는 석사학위 논문을 쓰면서 질적연구의 다양한 기법들을 구체화하기 스타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