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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교육인적자원부 2008학년도 대입improvement안에 대한 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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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6 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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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2008학년도 교육부 대입개선안에 대한 分析(분석)



Ⅰ. 학교생활기록부의 활용도 제고 대책에 대하여

1. ‘내신 부풀리기’ 방지를 위한 ?원점수(과목mean(평균), 표준편차 병기)
+ 석차등급제(9등급제)? 도입
□ 예상되는 influence(영향) :
? 고교 교육 파행의 요인 중 하나가 되어왔던 절대평가가 개선됨으로써 ‘성적 부풀리기’는 약화될 것임.
? 상대평가를 실시하되 등급제로 보완하여 과열석차 경쟁을 예방하는 효능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
? 대학의 입장에서도 이전 내신표기대책(평어)보다 좀더 변별력을 가질 수 있기에 내신반영의 실질적인 비율이 어느 정도는 증가할 것으로 보임.
? 그러나 학교 간 격차가 드러나지 않는 내신의 근본적인 characteristic(특성)상 대학은 고교등급제와 논술, 면접·구술을 통해 대학이 원하는 능력을 변별하고자하는 욕구를 가질 것임.
? 과목mean(평균)과 표준편차가 명시된다고 하더라도 가능하면 높은 mean(평균)점수를 주려는 경향(성적 부풀리기)을 완전히 해소하지는 못할 것으로 보임.
? 주관성이 좀더 개입되는 수행평가비중을 지나치게 중시하면 학생에 대한 교사의 통제와 규제가 크게 강화될 가능성이 있음. 다만, 수행평가와 지필고사 비율의 다양한 조합에 따라 그 influence(영향)이 달라질 것임.
? 수행평가 비율이 지나치게 중시될 경우 내신 점수를 올리기 위한 학부모들의 치맛바람과 성적을 둘러싼 비리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음.
□ 보완 대책 :
? 지나치게 높은 mean(평균)점수를 산출하는 고교에 대상으로하여는 교육청의 적절한 장학지도가 필요함.
? 단지 점수가 아니라 학교별 평가 기준, 방법이 지식 중심이 아니라 사고력과 과정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變化되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음.
? 수행평가 적정 비율에 대한 교육적인 검토가 반드시 필요함.
? 내신 강화가 학생의 자율성과 개성 약화, 학생에 대한 통제 강화로 귀결되지 않도록 하는 대책이 보완되어야 함.

2. 학생부 기록 충실화로 활용도 제고 : 학생부의 교과영역(학습활동…(省略)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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