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分析(분석) 이론(理論)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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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0 1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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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Ⅰ. 직무analysis의 의의와 목적
Ⅱ. 직무analysis의 절차와 기법
Ⅲ.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
Ⅳ. 기존 직무analysis의 실패 요인과 성공대안
Ⅴ. 마치며
Ⅱ. 직무analysis의 절차와 기법
1. 직무analysis의 절차
(1) 배경정보의 수집
조직도, 업무분담표, 직무기술서 및 직무명세서 등 이용하여 배경정보를 수집한다.
(2) analysis되어야 할 대표직위의 선정
모든 직무를 analysis할 수도 있지만 시간과 비용의 문제 때문에 일반적으로 대표직위를 선정한 후 중점적으로 analysis한다. 여기서는 직무의 내용과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인적요건 등을 구체적으로 analysis한다.
(4) 직무기술서 작성
앞에서 얻은 정보를 토대로 직무기술서를 작성하는 단계로서 직무의 주요한 特性(특성)에 관하여 문서로 기록한다.
(1) 관찰법 (observation)
1) 槪念
관찰법은 직무analysis자가 특정 직무가…(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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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것은 하나의 독립된 문서일 수도 있고, 직무기술서에 같이 기술될 수도 있따
2. 직무analysis을 위한 정보수집방법
직무analysis의 주목적, analysis대상 직무의 特性(특성), 직무수행자의 特性(특성), 직무analysis 인력과 시간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야 하며,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5) 직무명세서 작성
직무기술을 직무명세서로 전환시키는 단계로써 직무수행에 필요한 인적자질·特性(특성)·기능 등을 기술한다.
(3) 직무정보의 획득(직무analysis)
이 단계를 보통 직무analysis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