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구비문학 교육 연구]『민속적인 삶의 의미』, 『옛 이야기에 나타난 한국인의 삶과 죽음』, 『한국의 효행이야기』를 통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2 10:15
본문
Download : [한국 구비문학 교육 연구]『민속적인 삶의 의미』, 『옛 이야기에 나타난 한국인의 삶과 죽음』, 『한국의 효행이야기』를 통하여.hwp
그런 후에 이질감은 해소될 것이고, 전통文化(문화)는 보다 새로운 의미를 지니고 창조되며 전승될 것이다.
Download : [한국 구비문학 교육 연구]『민속적인 삶의 의미』, 『옛 이야기에 나타난 한국인의 삶과 죽음』, 『한국의 효행이야기』를 통하여.hwp( 79 )
구비문학에 대한 책 『민속적인 삶의 의미』, 『옛 이야기에 나타난 한국인의 삶과 죽음』, 『한국의 효행이야기』이 세 권의 책을 읽고 책의 단원별 내용을 모두 정리하고, 책을 통하여 삶과 죽음, 살아가면서 행하는 많은 풍속들의 의미, 그리고 자식의 부모에 대한 효에 대한 느낀점을 정리했습니다. 서구의 것이 보다 더 세련되고 더 좋다는 생각을 버리고, 자기 것을 모르는 것을 부끄러워해야 한다. , [한국 구비문학 교육 연구]『민속적인 삶의 의미』, 『옛 이야기에 나타난 한국인의 삶과 죽음』, 『한국의 효행이야기』를 통하여인문사회레포트 ,
[한국 구비문학 교육 연구]『민속적인 삶의 의미』, 『옛 이야기에 나타난 한국인의 삶과 죽음』, 『한국의 효행이야기』를 통하여
![[한국%20구비문학%20교육%20연구]『민속적인%20삶의%20의미』,%20『옛%20이야기에%20나타난%20한국인의%20삶과%20죽음』,%20『한국의%20효행이야기』를%20통하여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C%EA%B5%AD%20%EA%B5%AC%EB%B9%84%EB%AC%B8%ED%95%99%20%EA%B5%90%EC%9C%A1%20%EC%97%B0%EA%B5%AC%5D%E3%80%8E%EB%AF%BC%EC%86%8D%EC%A0%81%EC%9D%B8%20%EC%82%B6%EC%9D%98%20%EC%9D%98%EB%AF%B8%E3%80%8F,%20%E3%80%8E%EC%98%9B%20%EC%9D%B4%EC%95%BC%EA%B8%B0%EC%97%90%20%EB%82%98%ED%83%80%EB%82%9C%20%ED%95%9C%EA%B5%AD%EC%9D%B8%EC%9D%98%20%EC%82%B6%EA%B3%BC%20%EC%A3%BD%EC%9D%8C%E3%80%8F,%20%E3%80%8E%ED%95%9C%EA%B5%AD%EC%9D%98%20%ED%9A%A8%ED%96%89%EC%9D%B4%EC%95%BC%EA%B8%B0%E3%80%8F%EB%A5%BC%20%ED%86%B5%ED%95%98%EC%97%AC_hwp_01.gif)
![[한국%20구비문학%20교육%20연구]『민속적인%20삶의%20의미』,%20『옛%20이야기에%20나타난%20한국인의%20삶과%20죽음』,%20『한국의%20효행이야기』를%20통하여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C%EA%B5%AD%20%EA%B5%AC%EB%B9%84%EB%AC%B8%ED%95%99%20%EA%B5%90%EC%9C%A1%20%EC%97%B0%EA%B5%AC%5D%E3%80%8E%EB%AF%BC%EC%86%8D%EC%A0%81%EC%9D%B8%20%EC%82%B6%EC%9D%98%20%EC%9D%98%EB%AF%B8%E3%80%8F,%20%E3%80%8E%EC%98%9B%20%EC%9D%B4%EC%95%BC%EA%B8%B0%EC%97%90%20%EB%82%98%ED%83%80%EB%82%9C%20%ED%95%9C%EA%B5%AD%EC%9D%B8%EC%9D%98%20%EC%82%B6%EA%B3%BC%20%EC%A3%BD%EC%9D%8C%E3%80%8F,%20%E3%80%8E%ED%95%9C%EA%B5%AD%EC%9D%98%20%ED%9A%A8%ED%96%89%EC%9D%B4%EC%95%BC%EA%B8%B0%E3%80%8F%EB%A5%BC%20%ED%86%B5%ED%95%98%EC%97%AC_hwp_02.gif)
![[한국%20구비문학%20교육%20연구]『민속적인%20삶의%20의미』,%20『옛%20이야기에%20나타난%20한국인의%20삶과%20죽음』,%20『한국의%20효행이야기』를%20통하여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C%EA%B5%AD%20%EA%B5%AC%EB%B9%84%EB%AC%B8%ED%95%99%20%EA%B5%90%EC%9C%A1%20%EC%97%B0%EA%B5%AC%5D%E3%80%8E%EB%AF%BC%EC%86%8D%EC%A0%81%EC%9D%B8%20%EC%82%B6%EC%9D%98%20%EC%9D%98%EB%AF%B8%E3%80%8F,%20%E3%80%8E%EC%98%9B%20%EC%9D%B4%EC%95%BC%EA%B8%B0%EC%97%90%20%EB%82%98%ED%83%80%EB%82%9C%20%ED%95%9C%EA%B5%AD%EC%9D%B8%EC%9D%98%20%EC%82%B6%EA%B3%BC%20%EC%A3%BD%EC%9D%8C%E3%80%8F,%20%E3%80%8E%ED%95%9C%EA%B5%AD%EC%9D%98%20%ED%9A%A8%ED%96%89%EC%9D%B4%EC%95%BC%EA%B8%B0%E3%80%8F%EB%A5%BC%20%ED%86%B5%ED%95%98%EC%97%AC_hwp_03.gif)
![[한국%20구비문학%20교육%20연구]『민속적인%20삶의%20의미』,%20『옛%20이야기에%20나타난%20한국인의%20삶과%20죽음』,%20『한국의%20효행이야기』를%20통하여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C%EA%B5%AD%20%EA%B5%AC%EB%B9%84%EB%AC%B8%ED%95%99%20%EA%B5%90%EC%9C%A1%20%EC%97%B0%EA%B5%AC%5D%E3%80%8E%EB%AF%BC%EC%86%8D%EC%A0%81%EC%9D%B8%20%EC%82%B6%EC%9D%98%20%EC%9D%98%EB%AF%B8%E3%80%8F,%20%E3%80%8E%EC%98%9B%20%EC%9D%B4%EC%95%BC%EA%B8%B0%EC%97%90%20%EB%82%98%ED%83%80%EB%82%9C%20%ED%95%9C%EA%B5%AD%EC%9D%B8%EC%9D%98%20%EC%82%B6%EA%B3%BC%20%EC%A3%BD%EC%9D%8C%E3%80%8F,%20%E3%80%8E%ED%95%9C%EA%B5%AD%EC%9D%98%20%ED%9A%A8%ED%96%89%EC%9D%B4%EC%95%BC%EA%B8%B0%E3%80%8F%EB%A5%BC%20%ED%86%B5%ED%95%98%EC%97%AC_hwp_04.gif)
![[한국%20구비문학%20교육%20연구]『민속적인%20삶의%20의미』,%20『옛%20이야기에%20나타난%20한국인의%20삶과%20죽음』,%20『한국의%20효행이야기』를%20통하여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C%EA%B5%AD%20%EA%B5%AC%EB%B9%84%EB%AC%B8%ED%95%99%20%EA%B5%90%EC%9C%A1%20%EC%97%B0%EA%B5%AC%5D%E3%80%8E%EB%AF%BC%EC%86%8D%EC%A0%81%EC%9D%B8%20%EC%82%B6%EC%9D%98%20%EC%9D%98%EB%AF%B8%E3%80%8F,%20%E3%80%8E%EC%98%9B%20%EC%9D%B4%EC%95%BC%EA%B8%B0%EC%97%90%20%EB%82%98%ED%83%80%EB%82%9C%20%ED%95%9C%EA%B5%AD%EC%9D%B8%EC%9D%98%20%EC%82%B6%EA%B3%BC%20%EC%A3%BD%EC%9D%8C%E3%80%8F,%20%E3%80%8E%ED%95%9C%EA%B5%AD%EC%9D%98%20%ED%9A%A8%ED%96%89%EC%9D%B4%EC%95%BC%EA%B8%B0%E3%80%8F%EB%A5%BC%20%ED%86%B5%ED%95%98%EC%97%AC_hwp_05.gif)
![[한국%20구비문학%20교육%20연구]『민속적인%20삶의%20의미』,%20『옛%20이야기에%20나타난%20한국인의%20삶과%20죽음』,%20『한국의%20효행이야기』를%20통하여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C%EA%B5%AD%20%EA%B5%AC%EB%B9%84%EB%AC%B8%ED%95%99%20%EA%B5%90%EC%9C%A1%20%EC%97%B0%EA%B5%AC%5D%E3%80%8E%EB%AF%BC%EC%86%8D%EC%A0%81%EC%9D%B8%20%EC%82%B6%EC%9D%98%20%EC%9D%98%EB%AF%B8%E3%80%8F,%20%E3%80%8E%EC%98%9B%20%EC%9D%B4%EC%95%BC%EA%B8%B0%EC%97%90%20%EB%82%98%ED%83%80%EB%82%9C%20%ED%95%9C%EA%B5%AD%EC%9D%B8%EC%9D%98%20%EC%82%B6%EA%B3%BC%20%EC%A3%BD%EC%9D%8C%E3%80%8F,%20%E3%80%8E%ED%95%9C%EA%B5%AD%EC%9D%98%20%ED%9A%A8%ED%96%89%EC%9D%B4%EC%95%BC%EA%B8%B0%E3%80%8F%EB%A5%BC%20%ED%86%B5%ED%95%98%EC%97%AC_hwp_06.gif)
다.
‘옛 이야기에 나타난 한국인의 삶과 죽음’을 읽고나서
제 1장 ‘생명이 어디에서 왔나’ 에서는 여러 부족 국가마다 근원을 하늘과 땅에 두고 창조주를 說明(설명) 하고 있으며, 제 2장 ‘인간의 수명을 누가 관장하는가’에는 인간마다 정해진 수명에 대한 이야기를, 제3장 ‘영과 육의 결합과 분리에 따른 삶과 죽음’에서는 영혼과 육체가 분리되었다고 믿었던 의식 구조를, 제 4장 ‘죽은…(drop)
설명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구비문학에 대한 책 『민속적인 삶의 의미』, 『옛 이야기에 나타난 한국인의 삶과 죽음』, 『한국의 효행이야기』이 세 권의 책을 읽은후 책의 단원별 내용을 모두 정리(arrangement)하고, 책을 통하여 삶과 죽음, 살아가면서 행하는 많은 풍속들의 의미, 그리고 자식의 부모에 대한 효에 대한 느낀점을 정리(arrangement)했습니다.
11) 전통과 현대, 그 융화를 위하여
서구적인 것을 현대적인 것이라 생각하고 전통적인 것을 바라볼 때 느끼는 이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전통에 관해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전통적인 것을 알려는 노력을 해야하며, 전통에 관한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야한다. 농자천하지대본이라는 자긍심을 갖고 농촌청년들이 살 수 있기를 소망한다.
,인문사회,레포트
Ⅰ. 들어가며
Ⅱ. 내용 알기
✲ ‘민속적인 삶의 의미’를 읽고나서
제 1 부 통과 의례의 의미
제 2 부 세시풍속(歲時風俗)의 의미
제 3 부 자주 쓰는 속담의 由來와 의미
제 4 부 잊혀져 가는 옛날 이야기의 의미
제 5 부 민속적인 삶 속에서
✲ ‘옛 이야기에 나타난 한국인의 삶과 죽음’을 읽고나서
제 1 장 사람의 생명은 어디서 왔나?
제 2 장 사람의 수명은 누가 관장하는가?
제 3 장 영과 육의 결합과 분리에 따른 삶과 죽음
제 4 장 죽은 뒤에는 어떻게 되나?
제 5 장 죽어서 가는 곳은 어디인가?
✲ ‘한국의 효행이야기’를 읽고나서
1. 정성을 다한 봉양
2. 순종과 희생
3. 재혼시켜 드리는 효
4. 지성이면 감천
5. 불효자의 개심
6. 부모를 구한 효자
7. 돌아가신 뒤의 효도
Ⅲ. 감상 및 비판
도시에 비해 소외된 농촌의 젊은이들이 걱정을 잊고 거짓없는 땅을 일구면서 그들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도시의 文化(문화)시설과 같은 수준의 시설정착과 농가에 대한 지원 등과 같은 제도적인 혜택이 있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