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의 歷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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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9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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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말엽에 성악은 그 형식이나 연주에 있어서 비교적 세련된 형태로 발전되었으나, 기악은 소극적으로 사용되어 그 때까지만 해도 음색과는 상관없이 임시적으로 성악성부를 연주하는 정도로 제한…(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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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바로크 음악의 여러 주요한 경향 중에서도 기법적인 면을 고려한다면, 대략 세가지의 characteristic(특성)으로 간추릴 수 있을 것이다. 그 밖에도 바로크 음악의 특색은 지금까지 예술음악의 주류를 이룬 성악중심에서 기악중심으로의 변천, 부분구조에서의 단일 주체성과 전체구조에서의 다양성, 명확한 강약과 속도의 대비, 그리고 보다 객관적인 인간 감정이 표출 등을 포괄하고 있다아
2. 바로크의 기악곡
바로크 시대는 기악곡의 발달이 크게 두드러진 시기로서, 이 시대를 통하여 기악형식의 정비, 기법의 개척, 표현능력의 확대가 이루어졌다. 말하자면 악기들은 구조적으로 발달하여 충분한 기능을 발휘하게 되었고, 장조와 단조의 조성체계가 완전히 갖추어졌는가 하면 기악과 성악이 동등한 위치에 서게 되었다. 바로크 시대는 또한 오페라가 등장하여 성황을 이루었고, 처음으로 대중음악회의 문을 열렸으며, 신교의 개혁에 의한 개인주의 관념의 촉진은 음악작곡을 포함한 모든 예술활동에 까지 뿌리박게 함으로써 모든 형식의 예술은 政府나 교회에 의해 강요되는 인습적인 태도를 반영하는 대신 예술가의 개인적인 느낌을 표현하기 처음 했다. 첫째는, 초기 바로크 시대에 단순한 화음 반주를 붙이는 모노디(monody)의 발생과 그 影響에 따른 오페라의 출현이고, 둘째는 기악의 발달에 따라 건반악기 주자가 주어진 저음위의 숫자에 의해 화음을 보충하여 나가는 숫자붙은 베이스(figured bass) 혹은 바소 콘티니오(basso continuo)의 기법이며, 셋째는 중세 교회선법으로부터 장조와 단조의 조성체계가 이루어진 것이다.
xxxxxx-1750년에 걸친 150년간의 바로크시대에 있어, 음악은 초기(1580-1630), 중기(1630-1680), 후기(1680-1750)의 세 양식시대를 거치면서 의미있는 변천을 겪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