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중심적 웹기반 한국어 쓰기교육에 관한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2 13:13
본문
Download : 과정중심적 웹기반 한국어 쓰기교육에 관한 고찰.hwp
2. 연구 목적 및 내용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연구의 당위성에 따라서 누리망 을 이용한 과정 중심적 한국어 쓰기 학습 program을 개발하고 실제로 누리망 상에서 웹기반 한국어 쓰기 학습 program을 운영해 보고자 한다.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본 자료는 과정중심적 웹기반 한국어 쓰기교육에 관한 고찰 보고서입니다.
이렇듯 누리망 은 쓰기 학습의 ‘과정 중심적 접근’을 용이하게 해주며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을 제공하는 교육적 매체로서의 무궁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아 이미 영어교육의 경우 누리망 상에서 쓰기 학습 사이트가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아
그러나 한국어 교육의 경우는 누리망 을 이용한 한국어 쓰기 교육에 대한 理論적 연구나 실행은 매우 미진한 실정으로 앞으로 이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첫째, 웹기반 한국어 쓰기 교육의 과정 중심적 …(투비컨티뉴드 )
up과정중심적웹기반한국어
과정중심적 웹기반 한국어 쓰기교육에 관한 고찰
다.
워드프로세서로 초고를 쓴 후 다시 고쳐 쓰기가 훨씬 용이해지고 글의 구상 단계에서부터 마지막 글의 작성 및 수정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쉽게 저장 보관할 수 있게 되었다.
Download : 과정중심적 웹기반 한국어 쓰기교육에 관한 고찰.hwp( 56 )
본 자료는 과정중심적 웹기반 한국어 쓰기교육에 관한 고찰 보고서입니다. 또한 누리망 이라는 가상 공간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 학습자의 글이 교사와 다른 모든 학습자 또는 익명의 많은 실제 독자에게 공유되어져 더 빠르고 풍부한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는 기존의 ‘결과 중심의 쓰기’에서 교사와 동료 학습자들이 함께 서로의 글을 읽고나서 피드백을 받은 후 여러 번 다시 쓰는 과정을 통한 창의적인 글쓰기를 지향하는 ‘과정 중심의 쓰기’로의 패러다임의 전환과 맞물려 쓰기 영역에 있어서의 교수-학습 활동에 많은 change(변화)를 가져왔다.
참여 학습자들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observe하여 연구한 후 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누리망 을 이용한 웹기반 한국어 쓰기 교육의 가능성을 밝히고 성공적인 학습이 되기 위해 필요한 요건을 모색하고자 한다.up과정중심적웹기반한국어 , 과정중심적 웹기반 한국어 쓰기교육에 관한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1. 연구의 당위성
2. 연구 목적 및 내용
3. 웹기반 쓰기교육의 과정중심적 교수-학습 대책
3.1. 웹기반 한국어 쓰기학습과定義(정의) 개발원리
3.2. 웹기반 한국어 쓰기학습과정 설계
4. 웹기반 쓰기 학습 program의 구현 및 검증
4.1. 실시 기간
4.2. 연구 대상
4.3. 연구 절차
5. 웹기반 쓰기 교수-학습활동에 대한 학습자 견해
5.1. 웹기반 쓰기 교수-학습의 長點
5.2. 웹기반 쓰기 교수-학습의 단점
6. 웹기반 쓰기 교수-학습 활동에 대한 교사 견해
6.1. 웹기반 쓰기 교수-학습의 長點
6.2. 웹기반 쓰기 교수-학습의 단점
7. 맺음말 및 제언
bibliography
1. 연구의 당위성
누리망 을 이용한 언어학습은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의 4영역의 활용이 가능한데, 특히 쓰기 영역의 경우 워드프로세서와 누리망 의 출현 이후 교수-학습 활동에 가장 큰 change(변화)가 초래되었다.
본 연구의 세부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