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과교육] 가치 명료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1 01:00본문
Download : [초등사회과교육] 가치 명료화.hwp
이러한 관점으로부터 등장한 가치교육의 한 방법 론이 가치명료화 理論이다. 즉, 가치명료화는 다양한 가치가 갈등을 빚고 있는 현대사회에 서 youth들이 자신의 불분명한 가치를 스스로 명료화하고 그에 따라 살아갈 수 있도록 도 와주는데 목적을…(투비컨티뉴드 )
설명
Download : [초등사회과교육] 가치 명료화.hwp( 90 )
다.
![[초등사회과교육]%20가치%20명료화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B4%88%EB%93%B1%EC%82%AC%ED%9A%8C%EA%B3%BC%EA%B5%90%EC%9C%A1%5D%20%EA%B0%80%EC%B9%98%20%EB%AA%85%EB%A3%8C%ED%99%94_hwp_01.gif)
![[초등사회과교육]%20가치%20명료화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B4%88%EB%93%B1%EC%82%AC%ED%9A%8C%EA%B3%BC%EA%B5%90%EC%9C%A1%5D%20%EA%B0%80%EC%B9%98%20%EB%AA%85%EB%A3%8C%ED%99%94_hwp_02.gif)
![[초등사회과교육]%20가치%20명료화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B4%88%EB%93%B1%EC%82%AC%ED%9A%8C%EA%B3%BC%EA%B5%90%EC%9C%A1%5D%20%EA%B0%80%EC%B9%98%20%EB%AA%85%EB%A3%8C%ED%99%94_hwp_03.gif)
![[초등사회과교육]%20가치%20명료화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B4%88%EB%93%B1%EC%82%AC%ED%9A%8C%EA%B3%BC%EA%B5%90%EC%9C%A1%5D%20%EA%B0%80%EC%B9%98%20%EB%AA%85%EB%A3%8C%ED%99%94_hwp_04.gif)
![[초등사회과교육]%20가치%20명료화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B4%88%EB%93%B1%EC%82%AC%ED%9A%8C%EA%B3%BC%EA%B5%90%EC%9C%A1%5D%20%EA%B0%80%EC%B9%98%20%EB%AA%85%EB%A3%8C%ED%99%94_hwp_05.gif)
![[초등사회과교육]%20가치%20명료화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B4%88%EB%93%B1%EC%82%AC%ED%9A%8C%EA%B3%BC%EA%B5%90%EC%9C%A1%5D%20%EA%B0%80%EC%B9%98%20%EB%AA%85%EB%A3%8C%ED%99%94_hwp_06.gif)
[초등사회과교육] 가치 명료화
[초등사회과교육],가치,명료화,사범교육,레포트
[초등사회과교육] 가치 명료화
레포트/사범교육
[초등사회과교육] 가치 명료화 , [초등사회과교육] 가치 명료화사범교육레포트 , [초등사회과교육] 가치 명료화
순서
가치 명료화
제출일 :
교수님 :
교과명 : 초등사회과교육
학 번 :
이 름 :
가치 명료화
1. 가치명료화의 의미와 등장 배경
(1) 가치명료화의 의미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 “너의 人生(life)관은 무엇이냐?” 혹은 “네가 지금 가장 원하고 있는 것 은 무엇이냐?”라는 질문을 받는 경우가 있따 이러한 질문에 대답을 분명하게 말하는 사람 은 자신의 人生(life)관이나 자신이 지금 원하고 있는 것이 뚜렷한 사람일 것이다. 이처럼 가치명료화란 어떤 개인이 자신이 원하는 가치를 드러내고, 그 가치를 내면화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그 가치를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을 통해 생활화 ? 습관화하는 것을 목표(goal)로 삼는다. 사회의 다양한 變化로 인해 젊은이들은 수많은 고민과 선택의 기로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때마다 스스로의 힘으로 선택을 하고 자신의 가치관을 정립하 는 연습과 훈련을 시켜줄 필요가 있었다. 즉, 가치관이 형성된 사람이다.
(2) 가치명료화의 등장 배경
가치명료화 理論은 1960년대 중반 라스(Raths) 등에 의하여 등장하였다. 1960년대의 미 국은 다방면에 걸친 變化로 인해 선택 상황이 다양해졌고, 이로 인해 젊은이들은 가치의 혼동과 혼란이 야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