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all.co.kr 대학요약편 > catchall7 | catchall.co.kr report

대학요약편 > catchall7

본문 바로가기

catchall7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대학요약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7 14:02

본문




Download : 대학요약편.hwp





· 명명덕과 신민의 경우 명명덕이 근본으로 먼저 착수하고 신민은 말로서 나중에 한다. 따라서 실행함에 있어 이 선후의 순서를 그르치지만 않으면 실천을 쌓고 있는 동안에 점차 사물 당연의 이의 소재로 전근해서 드디어 그것을 얻게 되는 것이다.”고 말함.

4. 고지욕명명덕어천하자는 선치기국하고 욕치기국자는 선제기가하고 욕제기가자는 선수기신하고 욕수기신자는 선정기심하고 욕정기심자는 선성기의하고 욕성기의자는 선치기지하니 치지는 재격물이라.

①격물(격물) - 사물의 이치에 궁극까지 이르는 것. 그렇게 하는 것이 지식완성의 전제조건
②치지(치지) - 자기의 지식을 궁극점까지 밀고 나감으로써 알게 된 지식의 내용을 끊겨짐이 없도록 하여 완벽하게 완성되도록 하는 그것. “주자왈 나의 지식을 추측해서 그 앎이 다하지 못한 곳이 없기를 바란다.”
이 (이) - “천하 만물에는 반드시 그러한 까닭과 마땅히 그러해야 할 법칙이 있따 이것이 곧 이(이)라는 것이다. 본시 먼저 하는 것이요 말종은 뒤에 하는 것이다.”
8조목 - 격물·치지·성의·정심·수신·제가·치국·평천하
격물 ~ 수신 → 명명덕에 포함. 제가 ~ 평천하 → 신민에 포함.
⑧명명덕 - 스스로 자기의 빛나는 덕을 더욱 빛나게 하고, 다음에는 그것을 미루어 온 천하사람들로 하여금 다 그 빛나는 덕을 빛내게 한다는 말.
조목이라 부르는 것은 그것이 3강령에 예속되기 때문일것이다 이 8조목의 순서는 이상과 같아서 교정할 수 없으나, 그렇다고 그한 항목을 완전하게터득하여 달성하지 못하면…(skip)





다.
대학요약편
대학요약편 , 대학요약편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대학요약편.hwp( 16 )




,인문사회,레포트
대학요약편_hwp_01.gif 대학요약편_hwp_02.gif 대학요약편_hwp_03.gif 대학요약편_hwp_04.gif 대학요약편_hwp_05.gif 대학요약편_hwp_06.gif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대학요약편

물유본말하고 사유종시하니 지소선후면 칙근도의리라.

· 덕을 밝히는 것을 근본으로 하고 민을 새롭게 하는 것을 끝으로 한다. 머무름을 아는 것을 시초로 하고 능히 얻는 것을 끝으로 한다.
· 물과 사의 차이점. - “주자왈, 대언하면 사는 사, 물은 물이지만 그저 물이라 하면 사도 포함된다 ” 그 discrimination에 대하 허백운은 물과 사의 동일성을 인정하면서도 “물은 형이 있고, 사는 자취가 없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atchall.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catchall.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