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9 21:59
본문
Download : 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doc
,사범교육,레포트
순서
고등학교에서의환경교육13
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고등학교에서의환경교육13 , 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사범교육레포트 ,
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1. Introduction
현대 산업사회의 環境(환경)문제 수업을 들으면서 우리 조원 들은 環境(환경)에 관련되어 전혀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었다. 이에 우리 38조는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 등의 정규과정에서 環境(환경)문제를 다루는 것이 이제 ‘생사’의 문제가 되어가고 있는 環境(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열쇠라고 結論짓고 우리나라 고등학생 들은 環境(환경)문제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고 실제로 環境(환경)교육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조사하고 그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서 서울의 한 고등학교를 찾아가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즉 ‘무엇’이, ‘어떻게’, ‘얼마나’와 같은 구체적 형식을 띄기보다는, ‘무엇이 파괴되었다’는 식의 답변이 주를 이루었다.
2. 설문조사 분석 및 고등학교 環境(환경)교육 상황
여기서는 우선 설문조사의 결과를 각 항목별로 살펴보고 각 문항별 분석 결과를 도출해보도록 해보겠다.






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에 대한 data(資料)입니다. 또한, 조사의 속성 상 설문지는 이면지를 사용하였다.
1. 環境(환경)문제 하면 떠오르는 것은?
고등학생들에게 ‘環境(환경)문제라고 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하는 질문을 하였을 때, 주로 나온 대답은 수질오염, 대기오염, 토양오염, 오존층 파괴, 環境(환경) 호르몬, 방사물 폐기물, 핵 등으로 주로 추상적이며 피상적인 대답이었다. 우리는 발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環境(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관심이 環境(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태도라는 結論을 내렸다. 우리가 선택한 조사 방법은 설문지 조사법이고 조사대상은 고등학교 2학년 생 226명으로 하였다. 그리고 무엇의 범위도 구체적…(省略)
Download : 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doc( 42 )
다. 그 동안 별다른 감흥 없이 지나치던 쓰레기통, 식수 대 등을 볼 때도 이제는 그 전과는 다른 깊은 관심을 쏟게 되었다. 지금까지 정규교육을 받아오면서 ‘環境(환경)’이라는 title이 붙은 수업을 들은 적이 한번도 없었다. 하지만, 지금까지 조원 들 누구도 環境(환경)문제에 관련되어 심각하게 고민했던 적이 없었던 이유에 관련되어 고민하던 중 아무도 이번 수업과 같이 環境(환경)문제에 관련되어 심층적으로 다룬 수업을 접한 적이 없음에 주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