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정보처리과정, 정보처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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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7 1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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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노출-marketing 자극에의 노출은 정보처리과definition 첫 단계로 우연적 노출과 의도적 노출이 있따 여기에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소비자가 자신이 어느 정도 관여되어 있는 제품군에 관한 자극에는 자신을 일부러 노출시키고 그렇지 않은 자극에 상대하여는 회피하는 선택적 노출을 한다는 것이다. 자극에 대한 주의 역시 선택성이 있따 수없이 쏟아지는 광고 중에서 만약 한 소비자가 구도를 구매하려고 생각한 동안에는 평소와는 달리 구두광고에 관심을 가지고 보며 길을 가는 동안에도 다른 사람이 신고 있는 구두에 특별하게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이와 같이 소비자는 자신에게 관심있는 제품군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는 것에 상대하여는 보다 많은 주의를 하며 그렇지 않은 정보에 상대하여는 주의를 하지 않게 된다
③지각-지각은 소비자가 주어진 자극의 내용을 이해하고 해석하여 나름대로의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②주의-주의는 marketing 자극에 주목하는 과정이다. 동일한 자극에 대하여도 소비자들은 각기 다른 해석을 한다. 제공되는 marketing 자극에 대하여 자신이 노출되는 것을 피하려고 하는 소비자가 신문이나 TV에서 하는 광고를 일부러 보지 않는 경우가 이에 속한다.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
①노출
②주의
③지각
④反應
⑤기억 및 저장
소비자는 제품구매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때 marketing 관리자가 제공한 여러 가지의 marketing 자극정보에 의도적이든 비의도적이든 노출되어 주의를 하고 내용을 지각하여 이에 대하여 최종적으로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反應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정보처리과정이라 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신념과 태도가 형성 혹은 변화된다 소비자의 정보처리의 과정은 노출▷주의▷지각▷反應▷저장으로 이루어진다. 이것은 소비자가 자극을 해석할 때 지각적 부호화, 지각적 조직화, 지각적 범주화 현상이 있기 때문일것이다
지각적 부호화는 자극내의 요소들에 대하여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이며, 지각적 조직화는 자극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을 따로따로 지각하지 않고 전체적으로 통합하여 지각한다는 것이다.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
소비자는 제품구매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때 marketing 관리자가 제공한 여러 가지의 marketing 자극정보에 의도적이든 비의도적이든 노출되어 주의를 하고 내용을 지각하여 이에 대하여 최종적으로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反應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정보처리과정이라 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신념과 태도가 형성 혹은 변화된다 소비자의 정보처리의 과정은 노출▷주의▷지각▷反應▷저장으로 이루어진다. 지각적 범주화는 소비자가 유입자극을 기억속의 어떤…(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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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노출-marketing 자극에의 노출은 정보처리과definition 첫 단계로 우연적 노출과 의도적 노출이 있따 여기에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소비자가 자신이 어느 정도 관여되어 있는 제품군에 관한 자극에는 자신을 일부러 노출시키고 그렇지 않은 자극에 상대하여는 회피하는 선택적 노출을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