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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가요에 대한 感想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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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4 0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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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학을 정치이념으로 삼던 사대부들은 이러한 속요가 음탕하다고 생각되어 여러 방편으로 속요를 변형하거나 없애기도 했다.”
고려사악지에서 정읍은 이와 같이 기록된다된다. “정읍은 전주의 속현이다. 우선 정읍사를 먼저 보았다. 이러한 혼란이 200년 이상 지속되자 왕실의 힘은 점점 약화되었고, 공권력이 약해지자 백성의 힘은 강화되었다.
책에서 말하듯 속요는 민간에서 불리던 노래들이 궁중으로 재정비되며 무악으로 정착된 것으로, 조선 초기까지 그 현상이 지속된다된다. 정읍사는 구전해온 민간전승의 가요로서 현재 남아 있는 유일한 백제의 가요 작품으로 통하지만, 가사 본문 중 ‘全져재’의 ‘全(전)’자를 전주(全州)의 지명으로 보…(省略)
고려가요에 대한 感想文
다. 그의 처가 산의 바위에 올라서서 바라보다가 남편이 밤길에 해를 입지나 않을까 걱정한 나머지 진흙탕의 수렁을 비유하여 노래를 불렀다.

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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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가요에 대한 감상문(report)

고려는 그 전에도 위기를 겪었지만, 원나라의 내정 간섭을 겪으며 큰 혼란에 빠진다. 그러나 속요는 우리 민족의 생활정서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와 자유로운 표현을 중심으로 하여 다른 시가보다 예술성이 뛰어나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성종 때에는 악학궤범,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등을 통해 문헌으로 정착한다. 유일하게 악학궤범에 그 노랫말이 실려서 전해지고 있따
“정읍은 전주의 속현이다. 나는 정읍사와 청산별곡을 수업에서 배웠기 때문에 노래도 더 수월하게 들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따라서 정읍사와 청산별곡을 중심으로 유튜브에서 국악, 혹은 두 곡을 기반으로 한 노래를 찾아보았다.
고려가요 첫 수업시간에 배운 정읍사와 청산별곡 역시 속요에 속한다.”라는 말은 정읍사가 백제노래인지 여부에 대한 논란이 되었다 한다. 이때 사회를 지탱하던 기존의 사상은 수명을 다하며 새로운 사상이 나타나기 처음 하는데, 이런 과정에서 등장한 culture적 현상 중 하나가 속요와 경기체가였다. 세상에 전하기를 재에 올라가 남편을 바라보았던 돌이 남아 있다고 한다. 그 고을 사람이 행상을 하였는데 오래도록 돌아오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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