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data)관리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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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0 2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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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주들을 만드는 일은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를 포함한다.레포트/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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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의 창의적 및 관념적 사고능력을 필요로 하는 작업인 자료(data)의 관리와 분석에 대해 기술한 리포트입니다.
여기에서 수렴적 사고는 무엇이 서로 어울리는가를 결정하는 일이며, 확산적 사고는 범주들이 개발되었을 때 그것들을 보다 충실하게 하는 작업이다. 자료관리와분석 , 자료관리와 분석기타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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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data)관리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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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한 “ 연구자가 그 자신의 경험에 의해서 참조물을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적절한 묘사들로 그려지는 그림, 즉 ‘의미있는’ 그림을 생산(Glasser 과 Strauss, 1967. p.38-39)해야 한다.
범주들, 유형들, 혹은 주제들의 개발은 data(資料)들에서 회기적으로 반복되는 정규적인 것들을 찾아내는 일을 포함한다.
새로운 정보들이 이미 알고 있는 범주 분류에서 벗어나지 않고 모순된 사…(skip)
1. 그 현상을 대충 설명(explanation)할 수 있는 하나의 정의(定義)를 개발하라.
2. 그 현상을 설명(explanation)하기 위하여 하나의 가설을 세워라.
3. 한 事例(사례)를 연구하여 그 事例(사례)와 가설들이 서로 어울리는지 보라.
4. 그 가설이 그 事例(사례)를 설명(explanation)하지 못한다면 그 가설을 재구성하거나 그 현상을 재정의(定義)하라.
5. 그 가설을 반박하는 부정적 事例(사례)를 적극적으로 찾아 보라.
6. 부정적 事例(사례)들을 찾았을 때 그 가설을 재구성하거나 그 현상을 재정의(定義) 하라.
7. 그 가설에 대해 적절한 검사를 마치기까지 연구자는 광범위하게 事例(사례)검토하기를 계속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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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의 창의적 및 관념적 사고능력을 필요로 하는 작업인 자료의 관리와 분석에 대해 기술한 리포트입니다.
3. 범주의 개발
分析은 data(資料)들을 독자에게 해석해 주는 정의(定義) 적 범주들, 유형학 혹은 理論들의 개발을 포함한다. 범주들은 구체적 실재물들 자체가 아니고 그 실재물들의 특징들을 충분히 지적할 수 있을 만큼 일반화된 것들이어야 한다. (질적事例(사례)연구, 허미화역 p189, Lincoln과 Guba의 비교기술참고) 범주의 수는 연구의 data(資料)와 초점에 달려있으며 범주들은 내적으로 동질적이면서 서로 이질적인, 즉 범주들간의 차이는 뚜렷하고 명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