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감사제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9 08:27
본문
Download : 회계감사제도.hwp
역할갈등은 역할수행자가 양립불가능의 기대들에 직면할 때 느끼는 상황이다. 대상인물의 관점에서 역할 내 갈등 또는 개인역할갈등이다. 이 상황은 한 개인의 환경에 일어난 사실로 볼 수도 있고, 내적으로 심리적 삶에 일어난 사실로 인지될 수도 있다 특히 전자를 객관적인 또는 부여된 역할갈동(Sent-Role Conflict)이라고 해서 경험된 또는 심리적인 갈등인 후자와 구분된다
리조(J.R.Rizzo)등은 역할갈등이란 개인의 욕구와 역할의 요구가 불일치하는 것을 말한다고 한다. 여기서 불일치는 역할수행에 영향을 주는 기준이나 조건과 관계가 있다고 하면서 그는 위의 역할갈등의 槪念을 좀 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세분화하여 설명(說明)하고 있다 J.R.Rizzo, O.J.House, S.I.Lirtzman, `Role Confiict and Ambiguity in Complex Organization, ` Administraitive Science Quarterly, June 1970.
첫째, 대상인물의 내적기준 또는 가치관과 주어진 역할행동간의 갈등으로 이것은 대상인물이 단순한 직위 또는 역할을 수행하면서 느끼는 개인역할갈등(Person-Role Conflict) 또는 역할 내 갈등(Intrarole Conflict)을 말한다. 역할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Role Overload)가 예가 된다
넷째, 불일치한 정책과 평가의 기준에 기인하는 갈등으로 이 때의 역할갈등은 조직원이 조직의 지위에서 기대되…(생략(省略))
회계감사제도 , 회계감사제도경영경제레포트 ,
회계감사제도






,경영경제,레포트
순서
다.
셋째, 다수 역할간의 갈등으로 대상인물이 하나의 직위보다 더 많은 직무를 수행할 때 생기는 역할간 갈등(Interrole Cinflict)이다. 지금까지의 조직갈등에 따른 서비스 질에 관한 연구 20
(1) 조직행동론분야에서의 연구 20
(2) 회계학분야에서의 연구 21
라. 회계산업에 대한 집중도 analysis(분석) 21
(1) 자산규모별 감사인 집중도 analysis(분석) 22
(2) 업종별 감사인 집중도 analysis(분석) 24
(3) 산업별 상위 4대 감사인의 시advantage유율 analysis(분석) 26
(4) 산업별 상위 4대 기업에 대한 감사인 집중도 analysis(분석) 31
4. 연구결과 및 結論(결론)도출 37
가. 회계법인의 규모와 외국회계법인과의 제휴, 서비스 질 37
나. 우리나라 회계법인의 외국법인과의 제휴와 조직안에서의 갈등과 서비스 질 38
(1) 회계사무소와 업무제휴가 있는 회계법인 (F집단) 38
(2) 외국의 회계사무소와 업무제휴가 없는 회계법인(NF집단) 39
(3) 변수설정과 응답자 선정 40
(4) 결과analysis(분석) 40
5. 결 론 42
가. 結論(결론)도출 42
나. 맺음말 44
참 고 문 헌 및 자 료 46
라. 역할 갈등의 槪念
개인과 조직차원에서 발생하는 역기능적 현상들은 대체로 조직내 구성원의 역할갈등으로부터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레포트/경영경제
설명
Download : 회계감사제도.hwp( 29 )
회계감사제도
1. 서 론 1
가. 문제의 제기 1
나. 연구의 목적 2
2. 이 론 적 고 찰 3
가. 회계감사산업의 일반적 특징 3
(1) 공급측면 (공급측면) 3
(가) 회계감사산업의 산업 구조적 特性 3
(나) 회계감사산업의 공급 구조적 特性 4
(2) 수요측면 (수요측면) 5
(가) 규제 여부에 따른 수요탄력성의 변화 6
(나) 규제여부에 따른 가격탄력성의 변화 6
(다) 감사인 선임의 규제 여부 7
나. 우리나라 회계감사산업의 特性 9
(1) 우리나라 회계감사산업의 환경적 요소 9
(2) 우리나라 회계감사산업의 特性 11
다. 회계감사의 질과 감사의 위험의 관계 12
(1) 회계감사의 질 12
(가) 감사인의 기술적 능력 12
(나) 독립성 12
(다) 감사인의 조직강화 13
(2) 회계감사의 질과 감사의 위험의 관계 14
라. 역할 갈등의 槪念 15
3. 기존 연구의 요약 17
가. 총 괄 17
나. 지금까지의 규모와 독립성에 따른 서비스 질에 관한 연구 17
다.
둘째, 대상 인물의 시간, 자원 또는 능력과 주어진 역할행동간의 갈등으로 이것은 대상인물이 하나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노력이 불충분할 때 생기는 갈등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