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항사와 탄궁가의 궁핍양상과 의미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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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7 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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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序 論
Ⅱ. 박인로.정훈의 현실에서의 삶의 모습
1. 박인로의 삶
⑴ 世系와 생애
⑵ 교유관계
⑶ 자연에 대한 인식과 태도
2. 정훈의 삶
⑴ 世系와 생애
⑵ 교유관계
⑶ 자연에 대한 인식과 태도
3. 두 작가의 현실에서의 삶의 모습 비교
Ⅲ. 박인로의 <누항사>
1. 작품 속에 나타난 가난의 모습과 가난의 문제해결 양상
⑴ 작품 속에 가난의 모습
⑵ 가난의 문제해결 양상
2. 작가의식
⑴ 작가의 궁핍의식
⑵ 작가의식과 <누항사>의 연관성
Ⅳ. 정훈의 <탄궁가>
1. 작품 속에 나타난 가난의 모습과 가난의 문제해결 양상
⑴ 작품 속에 가난의 모습
⑵ 가난의 문제해결 양상
2. 작가의식
⑴ 작가의 궁핍의식
⑵ 작가의식과 <탄궁가>의 연관성
Ⅴ. <누항사>와 <탄궁가>의 궁핍양상과 그 의미 비교
Ⅵ. 結論
* Reference List
Ⅰ. 序論
본고는 蘆溪 朴仁老(1561 ~ 1642)의 <陋巷詞>와 水南放翁 鄭勳(1563 ~ 1640)의 <歎窮歌>를 통해 작품 속에 나타난 궁핍양상과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를 사실적으로 그려낸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기존의 박인로와 정훈에 관한 작가론이나 작품론을 살펴보면 같은 인물․같은 작품을 다루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상반된 견해를 보이기도 한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3판, 지식산업사, 1994, p. 340.
박인로의 <누항사>나 정훈의 <탄궁가>는 가난이라는 현실적인 문제를 사실적으로 그려내고 있따 왜 가난을 사실적으로 세세하게 그리고 있는가? 이를 위해, 박인로와 정훈의 생애와 작품에 나타난 가난에 상대하여 고찰해보고, 어떠한 목적과 이유로 가난을 노래한 것인지 그 의미에 상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상이한 견해는 그들의 삶과 작품의 연관성에 관하여 다른 관점으로 바라봄에 의해 나타나는 것인데 그들의 가난한 삶이 작품에 투영된 것이라는 견해와 그들이 가난한 삶을 살지 않았다는 것으로 삶과 작품은 별개로 나타난다는 견해로 크게 나눌 수 있따 최영희는 「노계 박인로의 시문학 연구…(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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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항사와 탄궁가의 궁핍양상과 의미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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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한 그 내용도 사실적이고 구체적인 모습을 보인다. 17세기 시가는 16세기 시가와 비교해 볼 때 작품의 양이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은유적인 시가에서 서사적인 시가로 형식의 alteration(변화) 를 가져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