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inas)의 형이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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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1 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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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재는 구체적, 개별적 존재이며 단순한 이데아나 형상이 아니라, 형상과 질료로 만들어진 실체이다. 이렇게 유출된 것은 원형에 비하자면 모상이며, 또는 근거…(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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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는 `창조`를 보편적인 요인에서 전 존재가 흘러 나오는것 이라고 定義(정이)하고 그런 유출을 `창조`라고 한다. 창조를 설명(explanation)하기 위해 토마스는 플라톤의 논리적, 존재론적 틀을 이용한다. 그러나 질료는 이런 사물들의 본질적인 것이기 때문에 사물들은, 그들이 구체적, 감각적인 형태를 취할 때에야 보다 더 참된 것이다. 그런데 이 앞서 있는 것이란, 전체적인것, 완전한것, 근원적인것, 참된것, 본래적인것, 사물들을 가능케 해주는 것으로서, 사물에 뿌리박고 있다 그래서 사물들은 그 근거의 흔적과 모습을 저절로 띠게 되며, 희미하게 상징되는 것으로부터 분명하게 대칼하는 여러가지 모습들까지를 나타낸다.토마스아퀴나스(ThomasAqinas)의형이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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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inas)의 형이상학
순서
토마스 아퀴나스의 형이상학에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용어, drawback(걸점), 철학적인 근본태도 등의 influence(영향)이 특별히 강하게 나타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체定義(정이) 처럼 토마스에게도 존재를 실재적인 것이다. 그는 `관여`라는 定義(정이) 을 통해 창조된 존재와 신의 관계를 해석한다. 그리고 실재는 미리부터 있는 어떤것이며 자명한 것이다. 관여의 사상은 세계와 사물을 한가지의 앞서있는 것에 바탕을 두고 이해하려는 사고다. 토마스의 존재론의 특징을 이루는 것은 `창조된 존재`라는 定義(정이) 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근거는 항상, 감춰져 있으며, 우리는 존재자를 초월할 때에야 이 근거에 도달할 수가 있다 토마스에 의하면 세계도 유출된 것이다. 그러나 그에게는 또다른 한가지의 실재定義(정이) , 즉 본래적인 현실(실재)이라고 하는 플라톤적인 定義(정이) 도 있다
토마스에게 있어서 참된 존재는 무엇인가? 토마스는 만일 참된 존재가 질료인 시간-공간적인 사물들의 본질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면, 그리고 또 세계에 있는 사물들이 형상일 뿐이라고 한다면, 이 사물들은 신 안에 그들의 보다 더 참된 존재, 즉 신의 정신안에 있는 이데아로서의 존재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