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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불교의 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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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3 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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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신라불교 전래와 귀족사회, 이후 업보윤회설과 골품제와의 연관성 및 불교가 신라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그 근거는 처음 불교의 수용 문제가 흥륜사의 창건으로부터 발단하였으며. 따라서 이차돈의 순교로 인해서 법흥왕 14년(527)에 불교가 공인되었다면 흥륜사의 창건 공사도 그대로 계속되었어야 할 것인데, 실제에 있어서는 공사가 일단 중단되었다가 21년 을미에야 다시 크게 천경림을 베어 공사를 일으켰다고 한 데에 있었다.신라의불교 , 신라불교의 이념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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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불교의 각기 다른 여러 성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신라 초기 불교와 귀족세력

신라가 불교를 공인한 연대는 지금껏 흔히 믿어지고 있는 것과 같이 법흥왕 14년(527)이 아니라, 법흥왕 21년(534)이나 22년(535)이어야 한다고 한다. 법흥왕 21년(534)인지 22년(535)인지는 잘모르겠지만, 22년(535)으로 보는 것이 옳다고 본다.








신라불교의 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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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이 사건으로 궁중에까지 수용되어 있었던 불교가 크게 박해받았다는 기록이 있다
다섯째, 법흥왕 14년에 불교 공인은 당시 전래·수용 되있던 불교를 토대로하여 가능한 것이었다.
그러므로, 말하자면 신라에서 불교를 받아들이는데는 이 문제가 표면화한 뒤에도 상당한 진통기를 거쳐야 했다는 이야기가 …(skip)


신라불교의 각기 다른 여러 성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법흥왕에게 흥법의 뜻이 있었고 순교를 자처하고 나섰던 이차돈의 신앙심 또한 예사로운 것이 아니었다.



신라의불교
,인문사회,레포트
◎ 서 론
◎ 신라 불교의 전래
◎ 신라 초기 불교와 귀족세력
◎ 신라불교의 국가불교적 성격
◎ 업보윤회설
◎ 업보윤회사상과 골품제와의 연관설
◎ 신라불교와 윤리의식
◎ 결 론

넷째, 신라 불교의 초기 전파는 선산지방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었지만, 차차 왕경으로까지 전파된 듯 하고, 소지왕대(479~500)에는 왕실에도 전해진 것 같다. 연대에 있어서는 숫자보다도 간지가 더 신빙성이 높다고 생각되기 때문일것이다 즉 신라에서는 법흥왕 14년(정미, 527)에 이차돈이 순교를 하고, 그보다 8년 뒤인 법흥왕 22년(을묘, 535)에 불교가 드디어 공인을 받게 되었다고 믿는다. 초기 신라불교 전래와 귀족사회, 이후 업보윤회설과 골품제와의 연관성 및 불교가 신라사회 전반에 미치는 effect(영향) 에 대해서 요점했습니다. 예전에 보수성이 있었다는 삼국유사의 기록이 이 사실을 알려주고 있다 내전은 곧 천주사로 월성과 안압지 중간에 있던 궁중의 내불당으로 추정된다 사금갑 설화에 따르면 내전의 분수승이 궁주와 몰래 정을 통하다가 발각되어 처형당한 사건이 소지왕 10년에 있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신라 불교의 수용과 공인을 논함에 있어 초전자 아도의 공을 잊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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