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歷史와 문화 - 전통신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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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4 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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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는 유교의 influence으로 불교가 흩어지며 민간신앙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대신 국가에서 관장하는 유교신앙과 민간신앙이 공존하게 되었다. history(역사) 적으로 국가가 커지면 나라를 통합하는데 문제가 생긴다. 지금부터는 종교적 차원이 아닌 신앙의 관점에서 한국 전통신앙의 history(역사) 적 變化와 특징, 그리고 실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원시신앙에는 애니미즘, 토테미즘(특정동물을 조상으로 모시는 것), 샤머니즘(샤먼을 통해 숭배하는 것)이 있따 샤먼, 예를 들어 단군왕검, 이 제정일치 사회를 다스리다가 국가가 생기면서 제정분리가 되어 제가를 다스리는 사람과 정치를 담당하는 사람이 따로 있었다. 도교는 자연주의 이념으로 강력한 수단이 되지 않지만, 불교는 윤회사상의 기반으로 지배 이념이 될 수 있었고 Buddism을 Buddha로 ‘깨달은 자’로 해석하여 어느 곳이나 깨달은 자가 나올 수 있기에 어느 종교 이념이나 흡수가 가능했다. 각 부족마다의 토테신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통합 후에 정신적인 통합이 어려웠다. 이런 불교는 고려때 까지 국가의 전체를 관장하는 신앙이 되었다. 그렇게 생겨나는 것이 도교와 불교이다. 유불 통합도 시도 했으나 유교는 불교가 필요치 않았기 때문에 반대파의 반대로 통합이 실패했다. 삼국시대와 고려시대를 지나면서 불교는 국교로 자리 잡았고 무속, 도교를 모두 융합하는 역할을 했다. 유목文化(culture) 에서는 기독교와 이슬람 같은 신이 존재하며 생활이 험난하기 때문에 유일신이 필요했고…(省略)
다. 대체로 신앙과 종교를 비교하는데 신앙은 대상이 포괄적이고 교리와 교당이 없는 것이고, 종교는 대상이 제한적이고 교리와 교단이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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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歷史와 문화 - 전통신앙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이런 신앙이 체계화되면 종교가 되는 것이다. 불교 행사라는 이름으로 국가 제례를 행했으며 여기서는 불교 이외의 색체를 띠는 도교와 무속 등의 행사도 있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각 부족마다의 신을 지방신으로 지정하고 전체를 어우를 수 있는 종교가 생겨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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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신앙이란, 옛날부터 믿고 우러르는 모든 것을 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