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포터의 경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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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8 0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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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의 대기업들은 그 동안 사업간의 核心역량 공유나 시너지 창출이라는 관점에서 사업을 다각화하기보다는 government 정책이나 경쟁사 동향, 심지어 오너의 개인적 취향에 의해 사업을 전개했기 때문에 그 기반이 취약할 수밖에 없었다. 戰略은 경쟁자와 차별화된 나만의 독특한 경영 활동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조하는 것이다.
포터는 기업의 다각화 문제에 대하여도 신중한 접근을 요구한다. 즉 산업 내 경쟁자가 많을수록 기업의 수익성은 점점 줄어드는 것이다.…(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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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 산업구조 analysis(분석) 혹은 5가지 경쟁세력 모델
3. 본론
다만 戰略이라는 concept(개념)이 확산되고 보편화되면서 戰略에 대한 경영자들의 잘못된 고정관념이 문제가 되고 있다 포터는 산업구조 analysis(분석) 을 기반으로 자신의 포지셔닝을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를 戰略의 核心Task 로 주장하고 있는 데 반해 대부분의 경영자들은 품질관리, 벤치마킹, 아웃소싱 제휴, 리엔지니어링 등을 마치 戰略인 것으로 착각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활동들은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이나 경영 프로세스를 경쟁자에 비해 改善(개선) 하는 운영의 효율성 제고에 불과하지 결코 戰略적 포지셔닝을 결정하는 戰略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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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우리나라의 경영자 상당수는 운영의 효율성 제고를 최우선 처리해야할문제로 삼고 있는데 이들 대부분은 품질관리, 벤치마킹, 아웃소싱, 전략(strategy)적 제휴, 리엔지니링 등을 전략(strategy)인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 점을 조사하였으며, 과연 전략(strategy)이라는 것이 어떻게 경쟁사와 discrimination화된 나만의 독특한 경영 활동을 통해 원가나 discrimination화 우위를 창조하는 것인지 기술하였습니다. 또한 그의 theory 은 기업 戰略에서 출발했지만 글로벌 戰略과 국가경쟁력 분야까지 확장되었으며, 環境, 도시, 빈곤, 의료 문제 등 사회적 이슈들도 다루고 있다
2. 본론
포터가 경영자들에게 던지는 화두는 바로 경쟁이다. 결국 소니, 캐논, 세가 등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의 日本(일본) 기업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사업을 창조하기보다는 주로 선도 기업의 모방과 효율 改善(개선) 에만 집착했고 그 결과는 日本(일본) 기업의 경쟁력 하락으로 이어졌다. 다시 말하면 산업 내 경쟁이 치열하면 그 산업에 속한 기업들의 수익성이 떨어지고 반대로 산업 내 경쟁이 없다면 그 산업에속한 기업들의 수익성은 높아질 것이다. 포터가 제안한 산업구조 analysis(분석) , 본원적 戰略, 가치사슬 등의 concept(개념)은 지금도 戰略 분야의 고전이자 核心 주제들이다. 먼저 경쟁에 대9해 제대로 이해해야만 기업이 戰略을 제대로 수립할 수 있다 戰略은 나홀로 게임이 아니라 언제나 상대편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벌이는 상대적 게임이기 때문일것이다 포터는 산업간 수익성에 차이가 나는 이유를 산업마다 경재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게다가 혁신보다는 改善(개선) 을 중시하는 日本(일본)식 경영 스타일은 경쟁자와 차별화되는 가치를 창출하는 데 실패했다. 다시 말해 日本(일본) 기업들은 경쟁자들과 뭔가 다른 가치(원가 우위나 차별화 등)를 제공함으로써 자신만의 독특한 지위를 확보하는 戰略적 포지셔닝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다.
따라서 경영자들은 이러한 간단한 원리만 이해해도 자신이 속한 산업이 독점 산업에 가까운지 아니면 경쟁 산업에 가까운지를 판단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자신이 속한 산업의 잠재적 수익성을 대략적으로 예측해 볼 수 있다 또한 신규 산업 진출을 검토할 때라면 가급적이면 수익성이 높다고 판단하는 산업에 진출을 검토할 때라면 가급적이면 수익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산업에 진출하는 것이 훨씬 유리할 것이다. 포터는 사업부 수준의 경쟁 戰略이 경쟁사와 어떻게 경쟁에서 이길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라면 기업 전체 수준의 기업 戰略(혹은 다각화 戰略)은 사업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구성하고 조정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 核心 Task 라고 definition 하고 있다
경쟁론
황정연
1. 서론
경영 戰略 분야에서 마이클 포터 교수는 이제 하나의 브랜드가 되었다.
마이클 포터의 경쟁론
설명
우리나라의 경영자 상당수는 운영의 효율성 제고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는데 이들 대부분은 품질관리, 벤치마킹, 아웃소싱, 전략적 제휴, 리엔지니링 등을 전략인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 점을 조사하였으며, 과연 전략이라는 것이 어떻게 경쟁사와 차별화된 나만의 독특한 경영 활동을 통해 원가나 차별화 우위를 창조하는 것인지 기술하였습니다. 1980년대 그가 창안한 戰略 theory 은 학계뿐만 아니라 산업계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경쟁자가 없는 독점 산업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기업의 수익성이 높고 경쟁자가 많은 경쟁 산업의 경우는 기업의 수익성이 낮다. 즉, 19080년대 중반 이후 많은 서구 기업들이 日本(일본)식 경영방식을 적극적으로 모방하고 改善(개선) 함으로써 그 동안 日本(일본) 기업만이 누리고 있던 이점들이 사라지기 스타트한 것이다. 그러나 日本(일본) 기업의 독특한 경영 관행이 확산될수록 오히려 日本(일본) 기업의 경쟁력은 하락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예를 들면 1980년대 日本(일본)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냈다가 90년대 들어 미국이나 유럽 기업들에 뒤지는 근본 Cause 도 日本(일본) 기업의 戰略 부재 혹은 日本(일본)식 경영 관행의 한계 때문일것이다 지난 20년 동안 린 생산방식, 전사적 품질관리, 기업간 강력한 협력 네트워크, 지속적인 改善(개선) 등 日本(일본) 기업의 탁원한 경영 관행들은 이들의 성공과 함께 전세계로 확산되었다. 이미 특정 산업에 진출한 기업이라면 자신이 속한 산업의 수익성을 결정하는 요인을 파악해서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이제 관심의 초점은 어떤 요인들이 경쟁을 결정하는가 하는 것이다. 바로 기존의 경쟁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