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교육의 문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1 14:54본문
Download : 한국미술교육의 문제.doc
60년대와 70년대에는 경제개발과 반공이데올로기 같은 당시의 사회적 분위기에 편승하여 실용성을 강조하는 미술교육이 행해졌다.
설명
,예체능,레포트
목 차
1. 소외된 교육의 주체
2. 미술교육론의 전개과정
가. 창조주의 교육론의 전개과정
나. 아이스너의 교육연구와 DBAE theory(이론)
3. 교육과정의(定義) 변천과 우리 교육의 문제
가. 교육과정의(定義) 변천
나. 미술 교육의 실질적인 문제
4.우리나라와 프랑스 미술교육의 비교
가. 프랑스의 교육제도
나. 프랑스의 미술교육
5. conclusion
가. 교육과정의(定義) 변천
독립 후 시행된 미술교육은 공작실기 같은 실용위주의 교육이었다. 80년대와 90년대부터는 개성과 창조성을 중시하는 인간중심 교육이념이 강조되었다. 80년대 중반부터 수많은 연구단체들이 창설되어 미술교육theory(이론)에 대한 연구활동을 활발히 진행시켰다. 1956년 내한한 미국의 피바디(Peabody)교육사절단으로부터 전수된 창조주의 미술교육은 이 후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주 된 흐름이 된다 피바디 사절단은 치젝의 theory(이론)에 기초한 수업의 시범을 보임으로써 모방과 사생중심의 수업방식을 탈피하게 하였다. 당시의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정상적인 미술교육은 시행되기 힘들었던 것으로 보인다. 한국 전쟁 이후 1955년 되어서야 처음으로 교과별 교육과정이 제정, 공포되었다.한국미술교육의문제 , 한국미술교육의 문제예체능레포트 ,
한국미술교육의 문제
한국미술교육의문제
레포트/예체능
Download : 한국미술교육의 문제.doc( 60 )






순서
한국미술교육의 전개과정과 변천과정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와 프랑스 미술교육을 비교한 입니다.
한국미술교육의 전개과정과 변천과정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와 프랑스 미술교육을 비교한 자료입니다. 학습의 비중을 높인 교육론이 국내에 알려…(省略)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