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토론연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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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9 23:2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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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우리가 바라는 未來(미래)를 건설할 수 있는 힘이 연극에 있다고 보았고, 연극과 관객이 하나되어 희망을 만들어가는 것을 중요시 여겼다.
- 반면에 유럽에서는 워크샵 모임외에도 서로를 전혀 모르는 수백명의 사람들과 공연을 하기도 했다. →새로운 형태의 토론연극의 처음 !( by. 아우구스또 보알)
* 라틴아메리카에서의 토론연극 : 사실주의적 스타일
유럽에서의 토론연극 : 상징주의적 스타일
1-1. 토론연극의 창시자 - 아우구스또 보알(Augusto Boal) - <1931~2009>
- 브라질 출신의 연극 연출자이자 정치가로 중남미뿐만 아니라 미국과 유럽에 널리 알려져 있으며, 2003년 현재 세계 연극을 이끌어가는 인물들 중 한 사람이다.
- 라틴아메리카에서는 일반적으로 관객이 규모가 작은 동질집단이었으며, 대개 한 공장의 노동자들이거나 같은 지역의 주민들 혹은 한 교회의 교인들이었다.
- 1931년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출생한 그는 1956년부터 1971년까지 상파울루 원형 극장의 리더로 활동하다가 유럽으로 망명하여 왕성한 연극운동을 펼쳐왔다.
1-2. 아우구스또 보알의 민중연극론
- <민중연극론>은 연극이 사회 속에서 인간을 억압하는 장치로부터 해방의 무기로 전환해나가기 위한 실천의 방법을 제시함.
- 또한 이를 위해 아리스토텔레스, 헤겔, 브레히트 등의 시학을 제3세계민중의 시각에서 체계적으로 비판함.
- 모방, 카타르시스, 감정이입 등 그들 시학의 주요 槪念 및 구조는 개인의 잠재된 변혁에의 욕구를 ‘카타르시스’해 버림으로써 ‘사회의 안전판’역할을 수행해 낸다는 것을 의미함.
- 연극이 억압적 사회현실을 자각하고 그것을 혁파할 수 있는 무기여야 한…(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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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 그는 “연극이란 앎의 한 형식이며, 사회를 change(변화)시키는 수단이 될 수 있따”라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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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연극
1. 토론연극의 기원
- 유럽으로 오기 전에 라틴아메리카에서도 토론연극을 많이 했었지만 그것은 언제나 ‘워크샵’이었고 한번도 ‘공연’으로 올린 적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