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덴마크,일본)의평생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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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1930년에 `야간학교법`과 1954년에 `청년학교법` 이 제정되었다. 덴마크는 국민고등학교 이외에도 아간학교, 보습학교,
도서관 등 많은 성인교육기관이 발달되어 왔다.
외국(덴마크, 日本(일본))의 平生敎育(평생교육) 동향
목차
* 외국(덴마크, 日本(일본))의 平生敎育(평생교육) 동향
Ⅰ. 덴마크
1. 관련법 개관
2. 담당기구
1) 국민고등학교
2) 대학 교외교육부
3. 주요 정책
Ⅱ. 日本(일본)
1. 관련법 개관
2. 담당기구
3. 주요 정책
1) 공민관
2) 지정관리자제도
3) 평생학습축제
* 서지사항
* 외국의 平生敎育(평생교육) 동향(덴마크, 日本(일본))
1. 덴마크
(1) 관련법 재관
덴마크는 1840년대부터 국민고등학교 운동으로부터 스타트하여 오늘과 같은 복
지국가를 건설하게 되었다. I960년에는 `청년
학교 및 야간학교법(Act of Youth and Evening Schoo1s)`과 ``미숙련자 직업훈련
법`, 1970년에는 `국민고등학교 · 보습학교 · 농업대학 및 가정과학대학에 관한
법 (Action Folk Hish Schools, Continuation Schools, Agricultural Colleges and
Domestic Science College Act)`이 제정되었다. 보습학교는 의무교육을 수료한 14세 靑少年(청소년) 들에게 18세까
지 보습교육을 실시하며, 야간학교는 도시민(Citizen)을 위한 위해 만들어진 성인교육기관
이다. 성인들은 자신…(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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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덴마크,일본)의평생교육동향
외국(덴마크,일본)의평생교육동향
다.
덴마크의 성인교육은 통일된 법체계 없이 운영되어 왔으나, 1960년대부터 공
업화에 따른 여가 증대와 사회문제들로 성인교육체제의 alteration(변화) 당위성이 증대됨에
따라 새로운 형태의 성인교육 관련법이 개정 또는 제정되었다. 특히 1968년 개정된 `여가교육법
(Leisure Time Education Act)`에는 민중의 계몽을 촉진하기 위한 인문교양교육,
비직업적 여가이용교육 활동에 역점을 두었다고 할 수 있따 1989년에는 `성인교
육지원법` 이 제정되면서 그동안교육 경험이 부족했던 성인들이 일을하면서 일
반교육이나 직업중심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국민고등학교는 농민을 위하여 만
들어진 교육기관이다.
1941년에는 성인교육심의회(Danish Folkeoplysnkngs Samard)가 설립되어 성인교
육기관 간 연락과 조정을 맡았으나 실제 성인교육의 중심은 교구청이나 민간단체,
조합, 개인들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