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육과정론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1 10:52본문
Download : 국어교육과정론2-9.hwp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교육과정,국어교육,교육과정론,사범교육,레포트
국어 교육과정론에 대하여






Download : 국어교육과정론2-9.hwp( 52 )
1.교육과정에 대한 생각 <기본적인 시각> 인간의 의식은 경험에 대해 항상 완결된 이해를 형성하고자 한다. 이것은 곧 관념에 실체가 형성되었을 때, 직관적 표상이 형성되었을 때, 비로소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인간이 지닌 인식은 세계를 이해하고 설명(說明)하면서, 의지를 배양한다. 그리고 이러한 관념적 실체는 한 순간에 불현듯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연속적이고 연장적 세계에 대한 끊임없는 분절과 환원을 통해서 이루어지기에 시간적인 흐름을 …(생략(省略))
, FileSize : 28K , 국어 교육과정론에 대하여사범교육레포트 , 교육과정 국어교육 교육과정론
순서
, filesize : 28K
다. 감각되는 대상을 분절하고 환원하여 이에 대한 범주를 형성하며, 지시되는 관념에 대해 실체를 대응시키고자 하는 노력은 인간으로서의 이성이 지니고 있는 본성에 관계된 활동이며, 이것이 인간의 성장이라고 할 수 있다아 교육은 이러한 인간의 활동과 성장을 보조하고 촉진시키고자 하는, 인간의 본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의도와 기능을 지닌다. 세계에 대한 지식은 지식 그대로 머물지 않고 다시 세계를 돌아보고자 하는 본능을 지닌다. 교육은 우선 학생들이 존재하지 않는 무언가에 대해 알아가도록 하기보다 이미 축적된 지식에 대해 실체를 형성하기를 원한다. 예컨대 ‘선’에 대한 인식이 ‘선’에 대한 판단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선’에 대한 실천을 도모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