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명가의 명실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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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1 0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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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이 體同이다. 연속되지 않는 것이 不體다. 한 장소에 있는 것이 合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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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 장자 추수편(秋水篇), 2. 惠施의 역물십사(歷物十事), 3, 변자(辯者)들의 변론, 4. 公孫龍의 離堅白, 5. 墨辯의 別同異와 盈堅白, 6, 순자의 비판, , 자료(data)크기 : 61K
5. 墨辯의 別同異와 盈堅白 《장자․천하편》에 말하기를 別墨은 “견백동이의 궤변을 써서 서로 헐뜯으며 혹은 모여서 두서없는 수작을 서로 주고 받고”以堅白同異之辯相? 以?偶不件之辭相應 <<장자․천하>> 라고 하는 것을 볼때 「堅白同異」 등의 理論(이론)이 《墨經》의 주요내용임을 알 수 있다아 묵경, 경상(經上)에서 논한 「同異之說」에는 “同에는 重․體․合․類가 있다아 異에는 二․不體․不合․不類가 있다아”同重體合類 異二不體不合不類 라고 하며 이어서 經說에서 해석하기를 “同에는 이름은 달라도 실제로는 같은 것이 重同이다. 장소를 같이하지 않는 것이 不合이다.”同 二名一實 重同也 不外於兼 體同也 俱處於至 合同也 有以同 類同也 異 二必異二也 不連? 不體也 不同所 不合也 不有同 不類也 하고 하였다. 異에는 둘이 전혀 다른 것이 이(二)다. 여기서 異라고 하는 것은 「同」의 조…(To be continued )
레포트/인문사회
선진명가의 명실론
1, 장자 추수편(秋水篇), 2. 惠施의 역물십사(歷物十事), 3, 변자(辯者)들의 변론, 4. 公孫龍의 離堅白, 5. 墨辯의 別同異와 盈堅白, 6, 순자의 비판, , FileSize : 61K , 선진명가의 명실론 인문사회레포트 , 순자의비판 선진명가의명실론 선진명가의명실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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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공통점이 없는 것이 不類이다. 공통성이 있는 것이 類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