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A+data(자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6 07:45
본문
Download : 포스트모더니즘.hwp
포스트모더니즘
설명
< 참고 자료(資料) >
• 윤자정, `포스트모더니즘 논의에 대한 비판적 검토`
• 강선보, 김정환,「교육철학」, 박영사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 1p
<중략>
• 네이버 카페와 블로그 내용 참고
[교육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A+data(자료)
• 권택영,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목 차Ⅰ. 머리말 ……………………………………………………………․ 1p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 1p Ⅲ.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적 특징 ………………………………… 2p Ⅳ.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4p Ⅴ. 포스트모더니즘과 실생활 ……………………………………… 7p 1. 교육 현장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2. 새로운 문화논리 포스트모더니즘 Ⅳ. 맺음말 ……………………………………………………………… 8p
Ⅳ. 맺음말 ……………………………………………………………… 8p
1. 교육 현장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 목영해, 「후현대주의 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2. 새로운 문화논리 포스트모더니즘
Ⅲ. 포스트모더니즘의 관념적 특징 ………………………………… 2p
목 차Ⅰ. 머리말 ……………………………………………………………․ 1p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은 제2차 세계대전 후 권위주의적인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로 시작된 것이다. 따라서 오늘날 다양한 방식과 의미로 우리 사회 전반에 확산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과 그에 따른 교육의 방향에 대해 초점을 두고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槪念)과 특징을 밝히고자 한다. 이후에 계속된 사회, 文化(문화)적인 변화 역시 이러한 현상을 더욱 가속화시켰으며 오늘날 흔히 얘기되는 후기 산업사회, 정보화시대, 대중소비사회라는 용어들은 이러한 새로운 질서를 다각적으로 표현한 것들이다.
Download : 포스트모더니즘.hwp( 56 )
• 목영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적 인간상」, 서울:교육학연구
• 서범석, `포스트모더니즘 연구`
Ⅴ. 포스트모더니즘과 실생활 ……………………………………… 7p
• 허숙 외 편, 「교육현상의 재개념(槪念)화」, 교육과학사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Ⅳ.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4p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과 관련하여 가장 주목되는 것 중의 하나는 아직도 이 개념(槪念)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定義)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槪念)은 문학, 철학, 사회학과 더불어 예술일반에 적용될 수 있으면서도 적용분야에 따라 그 의미가 상당부분 다르게 해석되기 때문이다.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