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9 09:56본문
Download : 관찰법.ppt
레포트/경영경제
관찰법
설명
자료수집 방법의 하나로써 `관찰법`에 대해 설명하고, 그에 장점과 단점을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Download : 관찰법.ppt( 15 )
,경영경제,레포트
* observe법의 개요 *
* observe법의 advantage(장점) 과 단점 *
* 자연적/직접적/비강제적인 observe법(natural, direct, unobtrusive observation) *
* 인위적인 observe법(Contrived Observation) *
* 기계적인 observe법 (Mechanical Observation) *
* 간접적인 observe법(Indirect Observation) *
* 기록 observe법(Observation of Records) *
* observe법의 advantage(장점) 과 단점 *
설문지 방법과 비교할 때 수집 방법으로서 observe법이 갖는 advantage(장점) 은 명백하다.
또한 「장기간에 걸쳐서 발생하는 사건」도 observe하기 어려운 문제중의 하나이다. 즉, 대개의 경우에는 observe 조사자를 활용해야 하는데, 이들은 인간이므로 오류를 갖게 되기도 한다.
observe법에서는 설문지방법이 갖는 많은 주관적 요소가 제거되지만 이 방법도 완전히 객관적인 방법은 되지 못한다. 물론 observe 조사자들은 개인적인 관심으로 배제하고 단지 사실 그대로를 기록하도록 훈련되어 있으므로 당연히 개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수집해야겠지만, 어떤 조사에 따르면 observe 조사자들…(省略)
관찰법
자료(data)수집 방법의 하나로써 `관찰법`에 대해 설명하고, 그에 장점(長點)과 단점을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관찰법 , 관찰법경영경제레포트 ,
순서






다. 즉, 조사자가 직접 사건을 observe하고 기록하기 때문에 첫째, 를 수집하는데 응답자의 협조의도나 응답능력이 문제가 되지 않으며 둘째, 면접조사자의 이용에 따른 편기효과(效果)나 서로 다른 질문문구의 사용문제 등도 축소되거나 혹은 제기된다 따라서, observe법으로 수집한 는 일반적으로 객관성과 정확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observe 와 설문지 의 비교는 대체로 observe법의 정확성이 높은 를 수집해 주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조사자들을 질문법과 대비한 observe법의 advantage(장점) 을 잘 인식하고 있으나 여전히 marketing 조사는 설문지를 통해 많이 하고 있다 observe법의 활용을 제한하는 가장 큰 요인은 「태도·동기 및 계획 등과 같은 사항」을 observe할 수 없다는 사실에 있다 즉, 이러한 사항은 단지 행동에 반영될 때만 observe할 수 있으며 또한 그러한 경우에도 많은 다른 용인과 혼합되므로 observe하기가 상당히 어려워진다. 예컨대, 가구별 여가시간 활용방법, 약국방문빈도, 최근 여행에서 묶은 호텔 등은 바로 이러한 사건의 예라 할 수 있다 또한 양치질이나 TV시청 내용과 같은 극히 사적인 활동은 observe법보다는 설문지를 통해 파악하는 것이 훨씬 쉽다.
한편 응답자가 정확한 응답을 해 줄 수는 없지만, observe로는 가능한 사항들도 있다 즉, 목소리의 톤, 신경질 내는 버릇, 그리고 대인관계 등은 그러한 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