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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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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7 0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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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경제성장속도가 점차 낮아지고 성숙단계에 접어든 업종이 증가하면서 기업들의 M&A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졌다.

결국 기업간 M&A란 기본적으로 기업의 경영권 획득과정으로 definition 될 수 있으며 기업의 경영전략(戰略) 의 한 수단으로서 그 동기는 매우 다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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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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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A의 의의

2. M&A의 동기

3. M&A의 동기 theory

4. M&A의 법적 의의

5. M&A의 분류

6. 국내외 M&A성공의 예

7. 국내외 M&A실패의 예

8. 진행중인 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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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M&A(Merger&Acquisition)는 이러한 외적 성장을 위한 대표적인 경영전략(戰略) 수단인 것이다. 이에 따라 각 기업들은 과거의 매출액위주의 외향지향적 위주의 경영전략(戰略) 에서 수익성 위주의 경영으로 방향을 바꾸고 있따

이러한 일환으로 수익성이 낮은 사업부문을 매각하거나 독립 또는 양도하는 등 구조조정을 시행하고 있따

2. M&A의 동기

1) 영업 시너지 효능

① 규모의 경제 (마켓팅, 인사, 생산 등)
② 시장거래의 거래비용 감소
③ 정보소토의 원활화
④ 관련기능의 상호 보완 효능

기업의 수평결합, 수직결합 또는 복합결합 등을 통하여 영업상의 시너지 효능를
얻을 수 있따 예컨데, 우수한 연구개발능력은 있으나 판매조직이 약한 기업이
훌륭한 판매요원과 판매조직을 가진 회사와 결합하면(수평결합) 단순한 결합 이상
의 시너지 효능를 기대할 수 있으며, 원료 공급회사와 제품생산 회사와의 결합
(수직결합)을 통하여 생산단계를 효율적으로 결합함으로써 영업상의 시너지효능를

기대할 수 있따


2) 재무적 시너지 효능

① 잉여현금흐름 ( 내부자본시장의 원활화)
② 채무부담능력 및 차입능력 증가
③ 자금조달상의 규모의 경제
④ 증권시장의 유동성 증대

기업결합을 통하여 기업의 규모가 커지고 파산의 위험이 감소하면 자본조달을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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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런 이유는 기업들이 더 이상 내부투자만을 통해서는 증권시장의 투자자들을 만족시킬만한 이익을 내고 기대 성장을 올리기에는 한계를 갖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90년대 후반에 접어 들어 우리기업은 경기침체를 맞아 많은 기업들은 수익성이 크게 악화되고 부도로 쓰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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