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사회계약설(홉스,루소,로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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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2 17:0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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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생명의 보본(자기보존)이고, 따라서 인간은 살기 위해서 어떠한 일을 해도 좋으며, 사람을 죽여도 상관없는 본래부터의 권리(자연권)을 갖고 있다고 하였다. 그런데 일찍이 인간은 법률도 정부도 모르는 자연상태였으므로, 여기에서는 각 사람이 자연권을 행사하면 서로 죽이는 위험한 상태를 낳는다. 그러므로 인간은 계약을 맺어 각 사람이 가지는 자연권을 포기하고 각 사람이 가지는 힘을 모아 보다 큰 집단적 힘을 가지는 정치사회를 만들어, 그 힘(주권)을 행사하는 권한을 한 사람 또는 소수의 집단(주권자)에게 주어 각 사람의 자유나 생명의 안전을 보장하는 법률을 제정하도록 위탁하고, 각 사람은 그 법률에 따름으로써 평화롭고 안전하게 살고자 한다는 것이 홉스의 기본적인 사고방식이다.(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상태). 즉 인간이 자기보존을 위해 자연권을 갖고 있다고 해도 오히려 생명의 위험을 돌보지 않는 상태가 발생한다. 그러나 홉스가 말하는 주권…(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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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17~18세기의 시민(市民)혁명기에 등장한 근대국가의 정통성과 존재이유를 說明(설명) 한 정치理論(이론)이며 홉스, 로크, 루소가 대표적인 사상가이다.
사회 계약설
근대국가의 근본문제인 <권력>과 <자유>의 관계를 민주주의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한 근대정치사상.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유 평등의 권리를 가지며, 이 권리를 보다 잘 보장하기 위하여 서로 계약을 맺어 `법이 지배하는` 정치사회(국가)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說明(설명) 하고, 또 정치사회를 운영하기 위하여 설치된 정치기관을 어떻게 행사하면 개인의 자유와 생명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가를 제시한 사상이다.
이 홉스의 정치理論(이론) 중에 근대국가에 관한 민주주의사상의 기본원리가 대부분 나와 있따 홉스는 주권자에게 강한 힘을 부여하고, 인민은 주권자에게 복종하여야 한다고 말하고 있어서 비난을 자주 듣는다.
1. 홉스의 계약론
근대적인 사회계약理論(이론)은 17세기 중엽 청교도혁명기에 <리바이어던(1651)>을 쓴 홉스에 의해 비로소 구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