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정체감 발달이론(理論) - 인지이론(理論)(인지발달이론(理論), 성도식이론(理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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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4 13:0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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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버그에 의하면, 아동들은 주위세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능동적으로 노력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그들의 성역할 정체감 획득은 물리적 및 사회적 세계에 대한 능동적 구조화의 결과이다. 그러나 이 연령의 아동들은 옷 모양이나 머리모양에 의해 성이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미숙함을 보인다.
콜버그는 아동들이 2, 3세경에 이르면 그들이 소년인가, 소녀인가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개인의 성역할 정체감 발달에 관한 理論은 피아제 理論을 바탕으로 콜버그(Kohlberg & Ullian, 1974)에 의해 제안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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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정체감 발달理論 - 인지理論(인지발달理論, 성도식理論)
1. 인지발달理論
피아제(Piaget, 1930)의 인지발달理論은 아동과 성인들은 질적으로 상이한 방식으로 사고한다고 가정한다. 6, 7세경에 이르면 거의 모든 아동들은 인지적 성숙의 결과로 성의 안정성과 항상성을 이해한다. 그러나 남녀의 완전한 구별을 의미하는 생식기의 차이에 의한 성의 구분은 보다 이후에 이루어진다. 또한 이성의 의복을 입거나 이성의 머리모양을 한다고 할지라도 여전히 개인의 성은 변할 수 없다는 것을 아는 것은 성의 항상성을 이해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의 성역할 정체감 발달에 관한 理論은 피아제 理論을 바탕으로 콜버그(Kohlberg & Ullian, 1974)에 의해 제안 되었다. 4...
성정체감 발달理論 - 인지理論(인지발달理論, 성도식理論)
1. 인지발달理論
피아제(Piaget, 1930)의 인지발달理論은 아동과 성인들은 질적으로 상이한 방식으로 사고한다고 가정한다. .
성의 안정성이란 만약 한 아동이 소녀라면 그녀는 여성으로 자랄 것이라는 것을 아는 것에 해당한다. 남아들도 전통적 남성역할에 강한 애착을 보이고 여아에게 속하는 것을 무조건 무시하고 경멸한다. 콜버그에 의하면, 아동들은 주위세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능동적으로 노력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그들의 성역할 정체감 획득은 물리적 및 사회적 세계에 대한 능동적 구조화의 결과이다.
6, 7세경의 아동들은 성역할을 지나치게 과장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여아들은 전통적 여성역할을 선호하고 남아의 물건이나 활동을 무조건 싫어하고 회피한다. 4, 5세가 될 때까지도 모든 아동들이 성의 안정성과 항상성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닐것이다. 마코비(Maccoby, 1980)에 의하면, 남녀의 성역할에 대한 이와 같은 지나친 과장은 성역할 범주…(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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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아동은 보다 미숙한 인지발달수준에서 고정된 일련의 단계를 거쳐 성인사고에 도달하므로 아동의 성역할에 대한 이해도 인지발달수준의 change(변화)와 함께 발달한다는 것이다. 아동은 보다 미숙한 인지발달수준에서 고정된 일련의 단계를 거쳐 성인사고에 도달하므로 아동의 성역할에 대한 이해도 인지발달수준의 change(변화)와 함께 발달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연령의 아동들은 옷 모양이나 머리모양에 의해 성이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미숙함을 보인다.
콜버그는 아동들이 2, 3세경에 이르면 그들이 소년인가, 소녀인가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