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마케팅 조사론2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5 09:21본문
Download : [마케팅]마케팅 조사론2.doc
<표1> 우리나라의 대표적 marketing 조사기관
기관명 주요업무 홈페이지 미디어 서비스 코리아
TNS
한국갤럽
한국리서치
한국 A. C. Nielsen TV시청률조사
TV시청률조사 …(생략(省略))
순서
[마케팅]마케팅 조사론2 , [마케팅]마케팅 조사론2경영경제레포트 , 마케팅 마케팅 론
설명
[마케팅]마케팅 조사론2
마케팅,마케팅,론,경영경제,레포트
레포트/경영경제
Download : [마케팅]마케팅 조사론2.doc( 74 )
![[마케팅]마케팅%20조사론2_doc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7%88%EC%BC%80%ED%8C%85%5D%EB%A7%88%EC%BC%80%ED%8C%85%20%EC%A1%B0%EC%82%AC%EB%A1%A02_doc_01.gif)
![[마케팅]마케팅%20조사론2_doc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7%88%EC%BC%80%ED%8C%85%5D%EB%A7%88%EC%BC%80%ED%8C%85%20%EC%A1%B0%EC%82%AC%EB%A1%A02_doc_02.gif)
![[마케팅]마케팅%20조사론2_doc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7%88%EC%BC%80%ED%8C%85%5D%EB%A7%88%EC%BC%80%ED%8C%85%20%EC%A1%B0%EC%82%AC%EB%A1%A02_doc_03.gif)
![[마케팅]마케팅%20조사론2_doc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7%88%EC%BC%80%ED%8C%85%5D%EB%A7%88%EC%BC%80%ED%8C%85%20%EC%A1%B0%EC%82%AC%EB%A1%A02_doc_04.gif)
![[마케팅]마케팅%20조사론2_doc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7%88%EC%BC%80%ED%8C%85%5D%EB%A7%88%EC%BC%80%ED%8C%85%20%EC%A1%B0%EC%82%AC%EB%A1%A02_doc_05.gif)
![[마케팅]마케팅%20조사론2_doc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7%88%EC%BC%80%ED%8C%85%5D%EB%A7%88%EC%BC%80%ED%8C%85%20%EC%A1%B0%EC%82%AC%EB%A1%A02_doc_06.gif)
다.
-제4단계 : 제2단계와 제3단계를 거처 조사설계방법과 조사대상자가 결정된 후 실제로 자료(資料)를 수집하는 실사 과정
-제5단계 : 수집된 자료(資料)를 分析(분석)하는 과정으로 자료(資料)의 편집, 코딩, 통계分析(분석)을 하는 과정을 모두 포함함
-제6단계 : 1단계에서 5단계에 걸쳐 이루어진 조사결과와 결론을 요약하여 marketing 의사결정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조사보고서를 작성하는 단계
marketing 조사는 일반적으로 이러한 6가지 단계의 순서를 거쳐 이루어지는데, 제2단계 조사설계부터 제6단계 조사보고서 작성은 제3주 강의∼제10주 강의에서 자세히 설명(說明)될 예정이기 때문에, 제2주 강의에서는 전체 과정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說明), 그리고 제1단계 과정만을 살펴 보기로 한다.
< marketing 조사의 일반적 절차 >
-제1단계 : 현재 기업이 처한 결점을 명확히 진단하고, marketing 조사의 방향설정을 위한 조사목적을 규명하는 단계
-제2단계 : 조사목적에 가장 적합한 조사설계를 하는 단계로 서베이, experiment(실험), watch법, 2차 자료(資料) 分析(분석) 등과 같은 조사방법을 선정하는 과정
-제3단계 : 제2단계의 조사설계에 따라 자료(資料)수집방법이 결정되면 표본추출의 대상과 범위, 표본추출과정, 표본의 크기를 결정하는 단계이다.[마케팅]마케팅 조사론2
1. marketing 조사의 진행과정
의사결정시 불확실성을 줄이는데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marketing 조사의 진행과정은 <그림1>과 같이 (1) 문제 발견과 문제 定義(정이), (2) 조사설계, (3) 표본선정, (4) 자료(資料)수집, (5) 자료(資料)分析(분석), 그리고 (6) 조사보고서 작성의 6단계로 구성된다된다. 이 단계에서는 조사대상자를 전수조사할 것인가 혹은 표본조사할 것인가를 결정하고, 표본조사를 할 경우 확률표본과 비확률표본 중 어떤 표본 방법을 선택할 것인가를 결정하며, 그리고 표본의 크기를 결정한다.